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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거더의 공기역학적 계수에 대한 준정상 해석Comparison of Aerodynamic Derivatives based on Quasi-Steady Analysis with Experimental Test for Bridge Deck

Other Titles
Comparison of Aerodynamic Derivatives based on Quasi-Steady Analysis with Experimental Test for Bridge Deck
Authors
조영래조재영이학은
Issue Date
2007
Publisher
한국풍공학회
Keywords
quasi-steady analysis; aerodynamics derivatives; aerodynamic stability; equivalent damping; 준정상해석; 공기역학적 계수; 공기역학적 안정; 등가댐핑
Citation
한국풍공학회지, v.11, no.1, pp.57 - 65
Indexed
KCI
OTHER
Journal Title
한국풍공학회지
Volume
11
Number
1
Start Page
57
End Page
6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915
ISSN
1226-7872
Abstract
공기역학적 현상중에서 물체에 작용하는 외부 공기력이 존재하지 않더라도 주기적인 물체의 진동에 의해 발생되는 유체에너지로부터 공기력이 생성된다. 이러한 메커니즘에 위해 생성되는 공기력을 자발공기력(self excited force)이라 하며 플러터 계수에 의해 산정된다. 유체흐름에서 발생되는 진동은 유속이 작은 경우, 교량 단면에 생기는 미소 교란으로 인하여 탄성진동이 발생하여도 교량의 진동에 따라 일어나는 공기력에 의해 감쇠된다. 하지만 유속이 증가하여 임계 풍속에 도달하면 교량은 부감쇠를 가지게되며 무한발산을 하게되며 결국 파괴에 이르게된다. 본 논문에서는 준정상 가정을 바탕으로 교량단면의 공기역학적 계수를 산정하며 기존 연구자들에 의해 제안된 산출식과 비교하고자 한다. 또한 대상단면(단면 1)에 대한 실험적 해석을 통해 각 연구자들의 산출식을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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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Civil, Environmental and Architectur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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