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학제의 비교교육사적 고찰A Comparative and Historical Study on the Educational System

Other Titles
A Comparative and Historical Study on the Educational System
Authors
한용진
Issue Date
2006
Publisher
한국비교교육학회
Keywords
educational system; school system; single system; dual system; gabelungs system; Foundationism; educational system; school system; single system; dual system; gabelungs system; Foundationism; 학제; 교육제도; 학교제도; 단선형; 복선형; 분기형; 기초주의
Citation
비교교육연구, v.16, no.4, pp.293 - 12
Indexed
KCI
Journal Title
비교교육연구
Volume
16
Number
4
Start Page
293
End Page
1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978
ISSN
1229-3903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학제 개혁에 관한 학문적 토대를 확인하기 위하여, 비교교육사적 접근을 통해 동서양의 학제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먼저 학제는 넓은 의미로는 “학교교육과 교외교육(가정교육, 사회교육 등)의 통합을 통한 평생공부 체제”이며, 좁은 의미로는 “학교제도에 관한 제도와 그 규정”으로 나눌 수 있다. 서양의 학제는 개인적·종교적 관심에서 출발하여 근대 공교육 체제로 편입되면서 국가적 통제 대상으로 발전되었다. 반면에 동양에서는 전통시대부터 교육은 국민 교화를 위한 국가적 관심사였다. 특히 여러 유교 경전들 중『소학』은 그 자체가 넓은 의미의 학제일 수 있음을 밝히고, 일본의 근대적 학제와 한국 전통 학제, 그리고 광복 이후 우리나라의 학제 제정의 논쟁과정도 살펴보았다. 이러한 동서양 학제의 비교교육사적 고찰을 통해 얻어지는 현대 학제개편의 제언으로는, 첫째 학제를 처음 만들 당시의 초심으로 돌아가자는 것이며, 둘째 학제의 유연성을 인정하는 방안이고, 셋째는 각급 학교단계에 따른 학제 운영의 조화적 적절성과 균형이라 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