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프로농구 관중 유형 분류 및 성향 분석

Authors
강현민이현섭
Issue Date
2006
Publisher
한국체육학회
Citation
한국체육학회지, v.45, no.3, pp.379 - 390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체육학회지
Volume
45
Number
3
Start Page
379
End Page
39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5981
ISSN
1738-964X
Abstract
본 연구는 성공적인 리그 및 구단 마케팅을 위한 관중 집단에 대한 실질적 이해와 효율적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적용의 기초 자료 제공을 목적으로 국내 프로농구 관중에 대한 실증적 유형 분류를 수행하였다. 시즌 종반의 프로농구 경기에 대한 직접 관전 소비자 495명을 대상으로 범주화를 시도하였고, 군집분석과 카이스퀘어 검정, 일원변량분석을 통해 가변적 적극 관전 소비자, 헌신적 열성 관전 소비자, 방관적 소극 관전 소비자, 가변적 소극 관전 소비자 집단으로 관중을 세분화하였다. 프로농구 경기 관전과 관련하여 응원팀에 대한 애호도나 실질적인 관전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집단은 헌신적 열성 관전 소비자로서 전체 조사대상 관중의 약 27.9%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소비자로서 관중을 세분화하고 이를 통해 차별적인 마케팅 전략을 전개함으로써 지속적으로 경기장에 유입시킬 수 있는 시장 친화적인 연구가 국내 프로스포츠 발전을 위해 꾸준히 전개되어야 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