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교사 임용시험 국어 문제에 관한 비판적 고찰Critical Analyses of Examination for Appointing Eligible School Teacher
- Other Titles
- Critical Analyses of Examination for Appointing Eligible School Teacher
- Authors
- 이남호
- Issue Date
- 2006
- Publisher
- 한국어교육학회
- Keywords
- 임용고시; 시험문제; 객관성; 타당성; 국어교육; 교사; examination; education; teacher; inaccuracy; authenticity; Korean
- Citation
- 국어교육, no.119, pp.187 - 22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국어교육
- Number
- 119
- Start Page
- 187
- End Page
- 22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6034
- ISSN
- 1226-3958
- Abstract
- 1991년부터 시행되어온 중등교사 임용시험에서 시험 문제의 적절성과 타당성은 매우 중요한 조건이다. 만약 이 조건이 충족되지 못한다면 이 시험은 교사 선발 방식으로서의 정당성도 약화될 뿐만 아니라 사범대학의 교육에도 상당히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이에 최근 3년간의 기출 문제를 비판적으로 검토하였다. 그 결과 상당히 많은 부분에서 엄밀성과 정확성의 미흡, 보편타당성의 미흡, 영역의 협소함 등과 같은 문제점을 지적할 수 있었다. 국어과 교사 임용시험은 우리의 국어교육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이러한 기본적 문제들은 앞으로 개선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