國外 學習者를 위한 實時間 畵像 韓國語 교육 방안 연구A Study on Korean Language Education Method Using Real-Time Video Conferencing for Overseas Learners
- Other Titles
- A Study on Korean Language Education Method Using Real-Time Video Conferencing for Overseas Learners
- Authors
- 유선숙; 김민경; 이아름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어문교육연구회
- Keywords
- 국외 학습자; 한국어교육; 화상 교육; 교육 방안 개발; 전문가 면담; Overseas Learners; Korean Language Education; Video Con- ferencing Education; Development of Education Method; Expert Interview Analysis
- Citation
- 어문연구(語文硏究), v.49, no.1, pp.435 - 465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어문연구(語文硏究)
- Volume
- 49
- Number
- 1
- Start Page
- 435
- End Page
- 465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9649
- DOI
- 10.15822/skllr.2021.49.1.435
- ISSN
- 1229-1617
- Abstract
- 류선숙·김민경·이아름, 2021, 국외 학습자를 위한 실시간 화상 한국어 교육 방안 연구, 어문연구, 189 : 435~465 이 연구는 국외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실시간 화상 한국어 교육 방안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현재 가장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화상회의 플랫폼인 Zoom과 Webex를 활용하여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는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화상 한국어 교육의 실태를 면밀히 고찰하였다. 그 결과 실제 화상 한국어 수업의 전체 구조는 대면 교육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비대면 온라인 플랫폼의 특성에 맞춘 교육의 경량화(輕量化)가 필요하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온라인 환경을 고려한 언어 지식과 언어 수행의 이원화가 필요하며, 학습 과제 및 피드백 역시 차별화되어야 한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고에서는 국외 학습자를 대상으로 화상 한국어 교육의 특성과 강점을 살린 교육프로그램 모형을 제안하는 데 초점을 두고, 이러한 모형이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등급별 교육 목표와 운영 체계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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