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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청사진을 이용한 공유 전동킥보드 서비스 프로세스 표준화 연구Standardization of Shared Electric Kickboard Service Process Using Service Blueprint

Other Titles
Standardization of Shared Electric Kickboard Service Process Using Service Blueprint
Authors
김윤재김진민
Issue Date
2021
Publisher
표준인증안전학회
Keywords
공유 전동 킥보드; 서비스 프로세스; 표준화; 서비스 청사진; 텍스트 마이닝; text mining; service process; standardization; service blueprint; electric scooter rentals
Citation
표준인증안전학회지, v.11, no.2, pp.63 - 83
Indexed
KCI
Journal Title
표준인증안전학회지
Volume
11
Number
2
Start Page
63
End Page
8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9667
ISSN
2635-9464
Abstract
개인용 이동수단으로만 주로 활용되던 퍼스널 모빌리티 사업에 공유서비스를 결합한 분야인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의 시장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공유 모빌리티와 관련된 사건 및 사고 역시 증가하며 이에 대한 정책의 개선방안도 제안되고 있다. 서비스의 이용에 대한 문제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관련 선행연구 및 논의는 부족한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유 모빌리티 중 가장 주목받는 전동킥보드를 주제로 공유서비스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공유 전동킥보드 관련 온라인 뉴스기사들에 대하여 크롤링 기법을 활용하여 우리나라의 기존 공유 킥보드 서비스 및 시장이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살펴보고, 둘째, 서비스 사용자의 경험적 측면에서 분석하여 공유 전동킥보드 서비스의 새로운 청사진(service blueprint)을 제안하려 한다. 공유 킥보드에 대한 뉴스를 시계열의 형태로 빈도 분석하여 빈도가 높은 단어들을 알아보고, 추출된 상위 키워드를 고려한 공유 전동킥보드의 새로운 서비스 청사진을 제공하고자 한다. 공유 전동킥보드의 서비스 청사진을제안하여 소비자에게 동일한 서비스와 안전한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 만족도를 개선하는 것에 목적이있다. 이를 위해, 크롤링 빈도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분석하고 기존의 공유 전동 스쿠터 서비스 청사진에 F 포인트(사용자 인증, 탑승, 하차, 반납)를 중심으로 서비스 개선안을 도출하였으며, 이를 활용하여 새로운공유 전동 스쿠터 서비스 청사진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은 공유 전동킥보드의 이용상 문제를 서비스 청사진을 통해 현황 분석하여 서비스 표준화를 제안한다는점에서 의의가 있다. 개선된 서비스 청사진을 통하여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 표준화를 시도하고, 이를 통해 성장가능성이 있는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 산업의 생태계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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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rporate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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