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 핵심역량 개발 및 타당도와 중요도 대비 수행도 분석The development of nurses’ core competencies and the analysis of validity and importance-performance
- Other Titles
- The development of nurses’ core competencies and the analysis of validity and importance-performance
- Authors
- 박진경; 서문경애; 방경숙; 김희숙; 유정숙; 김운경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간호교육학회
- Keywords
- 타당도 연구; Nurses; Professional competence; Accreditation; Education; Validation study; 교육; 간호사; 전문적 역량; 인증
- Citation
- 한국간호교육학회지, v.27, no.1, pp.16 - 28
- Indexed
- SCOPUS
KCI
- Journal Title
-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Volume
- 27
- Number
- 1
- Start Page
- 16
- End Page
- 2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9746
- DOI
- 10.5977/jkasne.2021.27.1.16
- ISSN
- 1225-9578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최근의 국내외 문헌 및 관련기관 자료 분석을 통하여 현재 요구되는 간호사의 핵심역량을 도출하여 간호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대학의 교육자들이 간호학생의 핵심역량을 함양시키기 위해 전공 교과목별로 학습성과를 설정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간호사 핵심역량 및 하위역량에 대해 타당도 분석을 시행한 결과, 간호사 핵심역량 6개 및 18개의 하위역량 모두 4점 이상의 타당도 점수를 나타내어 타당도가 검증되었다. 타당도를 비교할 수 있는 선행문헌은 없으나 Kim과 Ko [6]의 역량 모델링의 방법을 통하여 간호사의 핵심역량을 내용적으로 타당한지 비교해볼 수 있었다. Kim과 Ko [6]에서는 핵심역량을 기저역량, 실무역량, 인성역량으로 구별하고 있으며, 기저역량은 전공(이론+실기)과 간호술로, 실무역량은 임상적 판단, 대상자 교육, 의사소통, 환자 안전, 질 향상, 병동 및 자원 관리 등으로, 인성역량은 리더십, 책임 인식, 협력, 정책변화 대응 등으로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결과 도출된 핵심역량 및 하위역량과 비교하였을 때, 역량 구조 및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 간호교육 프로그램의 학습성과 및 구성에 기반이 되는 타당도 높은 결과가 도출되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실제 간호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간호대학 교수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타당도 검증 결과, 높은 타당도가 도출되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고 사료된다.
간호사 핵심역량 중 간호교육과정을 통해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할 역량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자 중요도 대비 수행도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 의사소통 역량이 가장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역량으로 도출되었다. 또한, 각 세부전공 별 결과 및 총 교육년수 별 결과에서도 유사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따라서 간호사의 의사소통 역량을 더욱 함양시키기 위해 교육프로그램 및 학습성과 개선이 필요할 것이며,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도 이러한 부분을 반영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간호교육 프로그램의 목적과 학습성과 및 교육과정 구성에 기반이 되는 간호사 핵심역량 및 그에 따른 하위역량을 새로이 규명하고 타당도 및 중요도 대비 수행도를 검증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간호교육 이념 하에 간호사 관련 내․외부 환경분석을 통해 간호인재상을 도출하여 그에 적합한 간호사 핵심역량을 최신 관련 자료 분석을 통해 도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으며, 도출된 간호사 핵심역량에 대해 전국 간호대학 498명의 교수 대상으로 타당도 검증하고 중요도 대비 수행도 분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대학에서 간호학생에게 간호사 핵심역량을 함양시키기 위해 전공 교과목별로 학습성과를 설정하고 간호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본 연구결과 간호사 핵심역량과 각 하위역량이 도출되었으므로 추후 간호사 핵심역량 진단 도구 개발 및 활용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며, 그러한 도구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성과를 분석하고 결과를 도출하여 교육과정의 질 관리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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