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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가정계열 선택과목 「식품안전과 건강」교육과정의 운영 효과Effectiveness of 「Food Safety and Health」Program as a Home Economics Elective Course in High School

Other Titles
Effectiveness of 「Food Safety and Health」Program as a Home Economics Elective Course in High School
Authors
박미정최성연이심열김유경정난희김유경김진아이정규고미선유난숙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가정과교육학회
Keywords
가정교과(home economics); 고교학점제(high school credit system); 선택과목(elective courses); 식품안전과 건강(food safety and health); 프로그램 효과성(program effectiveness)
Citation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33, no.2, pp.135 - 152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olume
33
Number
2
Start Page
135
End Page
15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9789
ISSN
1225-1488
Abstract
본 연구는 고등학생 대상 「식품안전과 건강」의 교육과정 운영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충북, 경기, 대전, 세종지역의 6개 고등학교에서 「식품안전과 건강」교육과정의 일부가 시범 운영되었고, 수업에 참여한 학생으로부터 수집된 1,199부를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식품안전과 건강」수업은 고등학생의 ‘식품안전과 건강’ 지식 총점 및 각 영역별 점수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사전검사에 비해 사후검사 정답률은 전체적으로 7.99%p 높였으며, 해당 영역을 상대적으로 많이교육한 학교의 향상 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식품안전과 건강」수업은 고등학생의 식생활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켰고, 여러 가지 음식을 골고루 먹는 식습관을 가지게 하는 데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식품안전과 건강」수업에 참여했던 고등학생들은수업에 대하여 매우 긍정적으로(4.27/5) 평가하였으며, 수업 내용이 흥미롭고, 이해하기 쉬웠으며, 실제 식생활에 도움이 된다고답하였다. 개방형 질문에 대한 답을 분석한 결과, 수업에서 좋았던 점은 식품관련 지식 습득, 실생활에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이많았으며, 아쉬운 점으로 코로나로 인하여 수업이 온라인으로 진행되어 실습이나 모둠 활동을 못한 점 등을 꼽았다. 본 연구는고교학점제에 대비하여 가정계열 선택과목 편성 확대 및 고등학생의 과목 선택권 확대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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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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