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계열 선택과목에 대한 고등학생의 요구 분석Analysis of the Needs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in Home Economics Elective Courses
- Other Titles
- Analysis of the Needs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in Home Economics Elective Courses
- Authors
- 한주; 주수언; 유난숙; 박미정; 백민경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가정과교육학회
- Keywords
- 가정계열 선택과목(home economics elective courses); 가정과학(home economics science); 고교학점제(high school credit system); 고등학생 요구 분석(analysis of the needs of high school students); 한국 고등학생(korean high school students)
- Citation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v.33, no.2, pp.173 - 18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 Volume
- 33
- Number
- 2
- Start Page
- 173
- End Page
- 18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9805
- ISSN
- 1225-1488
- Abstract
- 본 연구는 고교학점제 도입 및 차기 가정과 교육과정 개발에 발맞추어 고등학생들의 가정계열 선택과목에 대한 요구를조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전국 1,689명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가정계열 선택과목에 대한 요구와 성별, 학년, 가정과학 이수여부에 따른 가정계열 선택과목(각 과목별, 분야별)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가정 계열 중 식생활분야에 대한 선호가 가장 높았으며, 선호하는 수업 방식에 있어서도 식생활 분야에서는 다른 분야에 비해 실험과 실습 수업에대한 요구가 월등히 높았다. 성별 선호도의 차이에서는 가정계열 전체 분야에 걸쳐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높은 선호를 보였으며, 학년별로는 식생활 분야에서만 3학년이 1학년보다 과목에 대한 선호가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또한 가정과학을 배우고 있거나배운 학생들이 가정과학을 배우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모든 분야에서 선호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기초로, 차기교육과정에서 가정계열 진로 선택과목 개발을 위한 심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기를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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