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범대학 예비중등교사가 인식하는 교사 진로장벽Career barriers perceived by pre-service secondary teachers

Other Titles
Career barriers perceived by pre-service secondary teachers
Authors
김준희신은경현영섭
Issue Date
2021
Publisher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Keywords
진로장벽; 예비중등교사; 질적자료분석; career barriers; pre-service secondary teachers; qualitative methodology
Citation
중등교육연구, v.69, no.1, pp.23 - 60
Indexed
KCI
Journal Title
중등교육연구
Volume
69
Number
1
Start Page
23
End Page
6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9825
ISSN
1598-5202
Abstract
매년 중등교사 임용 규모가 감소하는 가운데, 사범대학 재학생이나 일반대학 교직 전공생의 교직진출에 대한 고민은 커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사범대학 예비중등교사가 인식하는 교사 진로장벽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4년제 사범대학 재학생 12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자료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중등교사가 경험하는 진로장벽은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다양한 진로장벽을 대부분 포함하고 있었다. 둘째, 예비중등교사의 진로장벽 중 개인적 차원의 진로장벽은 두려움과 자신감 부족이었다. 셋째, 교육이나 정보 제공의 문제점은 예비중등교사가 직면하는 진로장벽의 다수를 점하였다. 넷째, 경제적 측면에서 인터넷 강의에 대한 부담이 큰 것으로 나타났고, 이를 진로장벽으로까지 연결하고 있었다. 다섯째, 거시적인 사회적 배경 등의 측면에서는 학력차별, 교사 임용 규모 축소, 교권추락, 낮은 임금 등이 진로장벽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예비중등교사의 진로장벽은 서로 상호작용하는 특성을 갖고 있었으며, 사회인지진로이론을 지지하는 층위로 구분되었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결론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