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QUAIDS 모형을 이용한 휘발유와 경유의 탄력성 추정Estimation of the Elasticity of Gasoline And Diesel Using the QUAIDS Model

Other Titles
Estimation of the Elasticity of Gasoline And Diesel Using the QUAIDS Model
Authors
제상영김원년조용찬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자료분석학회
Keywords
transportation energy; income elasticity; price elasticity; QUAIDS; 수송용 에너지; 소득탄력성; 가격탄력성; QUAIDS
Cit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23, no.3, pp.1143 - 1152
Indexed
KCI
Journal Title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ume
23
Number
3
Start Page
1143
End Page
115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9848
DOI
10.37727/jkdas.2021.23.3.1143
ISSN
1229-2354
Abstract
현대 사회에서 석유는 필수적인 자원이며 다양한 산업에서 석유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사회의 석유 의존도가 증가함에 따라 환경문제가 대두되었고, 국제사회는 교토의정서나 파리협정과 같은 전 세계적인 협약을 체결하여 환경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수송용 에너지인 휘발유와 경유의 수요탄력성을 2003년부터 2015년까지의 가계 동향조사 자료를 사용하여 추정하였다. 가계의 소비지출과 지출 구조는 가계의 다양한 특성을 나타낸다. 분석 결과, 휘발유와 경유의 소득탄력성은 각각 약 0.354, 0.527로 양(+)의 값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득에 대해 비탄력적인 것을 확인하였다. 휘발유와 경유의 자기가격탄력성은 각각 약 –0.20, -1.93으로 음(-)의 값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휘발유의 자기가격탄력성의 절댓값이 1 이하의 값을 가져 비탄력적인 재화로 나타났고, 경유의 자기가격탄력성의 절댓값이 1 이상의 값을 가져 탄력적인 재화로 나타났다. 분석 결과를 통해 휘발유보다 경유가 가격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통해 정부가 정책 결정 과정을 수행하면서 참고할 수 있는 자료가 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Economics and Statist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ei, Sang Young photo

Jei, Sang Young
경제통계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