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화가 서비스 품질 및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신선식품 새벽배송 모바일 앱을 중심으로The Impact of Customization on Service Quality and Intention to Use: Focusing on the Mobile App of Fresh Food Early Morning Delivery
- Other Titles
- The Impact of Customization on Service Quality and Intention to Use: Focusing on the Mobile App of Fresh Food Early Morning Delivery
- Authors
- 손명희; 김연성; 임호순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서비스경영학회
- Keywords
- Fresh Food Early Morning Delivery; Mobile app; Customization; Service Quality; Intention to use; 신선식품 새벽배송; 모바일 앱; 고객화; 서비스 품질; 사용 의도
- Citation
- 서비스경영학회지, v.22, no.2, pp.128 - 14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서비스경영학회지
- Volume
- 22
- Number
- 2
- Start Page
- 128
- End Page
- 14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9866
- ISSN
- 1598-1150
- Abstract
- 최근 온라인에서 신선식품 구매가 트랜드로 되면서 신선식품 새벽배송은 성장 가능성이 큰 시장으로 전망하며 지속적으로 모바일 앱의 사용 의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객화, 서비스 품질, 사용 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본다. 온라인 설문조사로 수집한 369부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고차요인 모델로 구성한 구조방정식 모형과 Baron & Kenny 분석 방법으로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고객화는 서비스 품질에, 서비스 품질은 사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고객화는 사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지만, 서비스 품질을 매개로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