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성숙, 자아개념, 자기조절 변화에 대한 진로교육의 동시 및 지연효과 검증Concurrent and Lagged Effects of Career Interventions on the Longitudinal Changes of Adolescent Career Maturity and Self-Processes
- Other Titles
- Concurrent and Lagged Effects of Career Interventions on the Longitudinal Changes of Adolescent Career Maturity and Self-Processes
- Authors
- 안현선; 이지수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 Keywords
- 진로교육; 진로성숙; 자아개념; 자기조절; career intervention; career maturity; self-concept; self-regulation
- Citation
- 교육문제연구, v.34, no.1, pp 323 - 343
- Pages
- 2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문제연구
- Volume
- 34
- Number
- 1
- Start Page
- 323
- End Page
- 34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29977
- ISSN
- 1226-7864
- Abstract
- 이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개발원의 2013 한국교육종단조사의 3~7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학생들이 지각하는 진로성숙, 자아개념, 자기조절의 종단적 변화를 추정하고, 이 변인들에 대한 진로교육 경험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의 진로성숙과 자기조절 수준은 고등학교 시기까지 학년 증가에 따라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으나, 자아개념은 유의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이 매년 경험하는 진로교육은 동일한 해에 측정된 진로성숙, 자아개념, 자기조절을 유의하게 예측하였다. 또한 진로교육경험은 다음 해에 측정된 진로성숙과 자아개념을 유의하게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조절에 대해서도 부분적으로 유의한 지연효과를 보여주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진로성숙도 증진뿐만 아니라 진로목표 실현에 필요한 동기를 함양하기 위하여 중학교 시기부터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교육 경험을 제공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는 데에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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