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산업혁명시대 학교교육 혁신방안 탐색 : 미국 ‘미네르바 스쿨’ 혁신사례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Policy Implications for the School Innovation from Minerva Schools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Policy Implications for the School Innovation from Minerva Schools
- Authors
- 이경호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 Keywords
- 제4차 산업혁명시대; 학교혁신; 미네르바 스쿨; 능동적 학습;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School innovation; Minerva Schools; Active learning
- Citation
- 교육문화연구, v.26, no.1, pp.179 - 19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문화연구
- Volume
- 26
- Number
- 1
- Start Page
- 179
- End Page
- 19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0805
- DOI
- 10.24159/joec.2020.26.1.179
- ISSN
- 1598-9283
- Abstract
- 본 연구는 최근 학교교육 혁신의 대표적 모델로 주목받고 있는 ‘미네르바 스쿨’의 운영사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여우리나라 학교교육 혁신에 주는 정책적 시사점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제4차 산업혁명과학교변화의 방향에 대해 선행연구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다차원, 즉 교육목표, 교육과정, 교육방법(교수·학습), 교육평가라는 차원에서 미네르바 스쿨의 혁신적 운영사례들을 구체적으로 분석한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미네르바 스쿨’의주요한 혁신적 특징들을 도출한 후 이것들이 우리나라 학교교육 혁신에 주는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본 연구를 통해 ‘미네르바 스쿨’이 우리나라 학교교육 혁신에 주는 시사점을 살펴보면, 교육목표 차원에서는 삶을위한 실천적 지식 함양과 미래 핵심 역량 강화이고, 교육과정 차원에서는 기본 사고능력 및 체험 중심 경험학습(Experiential Learning)의 강화이다. 그리고 교육방법 차원에서는 활발한 상호작용을 통한 능동적, 맥락적 학습과 개인화, 개별화학습의 강화이고, 교육평가 차원에서는 입학전형에서 표준화 시험 점수가 아닌 고차원적 사고력 테스트에 의한 학생선발과 학생 발전을 위한 성장기반평가(Growth-based evaluation)의 강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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