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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시대 SW 인재 교육 혁신 방안 탐색 - 프랑스 '에콜42(Ecole 42)'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Policy Implications for the School Innovation from Ecole 42

Other Titles
A Study on the Policy Implications for the School Innovation from Ecole 42
Authors
이경호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교육정치학회
Keywords
제4차 산업혁명; 에콜42(Ecole 42); SW 인재 교육; 집단학습(Peer-Learning);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cole 42; SW Talent Education; Peer Learning
Citation
교육정치학연구, v.27, no.4, pp.377 - 399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정치학연구
Volume
27
Number
4
Start Page
377
End Page
39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0867
DOI
10.52183/KSPE.2020.27.4.377
ISSN
1226-7856
Abstract
본 연구는 최근 실무형 IT 인재를 길러내는 미래형 SW 혁신 학교로 주목받고 있는 ‘에콜42(Ecole 42)’의 혁신적 운영사례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우리나라 교육 혁신, 특히 SW 인재 교육 혁신에 주는 정책적 시사점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제4차 산업혁명과 SW 인재 교육에 대해 국내외 선행연구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교육목표,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평가라는 다차원에서 이 학교의 혁신적인 운영사례들을 분석한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이 학교의 주요한 특징들을 도출한 후 그러한 특징들이 우리나라 SW 인재 교육 혁신에 주는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여 제시한다. 본 연구를 통해 ‘에콜42’가 우리나라 SW 인재 교육 혁신에 주는 시사점들을 살펴보면, 교육목표 차원에서는 협력적 인성을 갖춘 실무형 창의적 인재 양성 교육 강화이고, 교육과정 차원에서는 학생중심의 체험 중심 경험 학습(Experiential Learning)의 강화이다. 교육방법 차원에서는 게임기반의 자기주도적 학습과 협력적 프로젝트 학습의 강화이고, 교육평가 차원에서는 누구에게나 열린 입학전형과 동료 간 상호평가(Peer-Evaluation)의 강화이다. 그리고 SW 인재 교육 체제 혁신을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고 이들의 요구가 반영되는 SW 교육 협의체 구성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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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Higher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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