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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L 대상 한국어능력 진단 평가 및 보정 교육 관련 연구의 동향 및 과제Trends and Challenges in Research on Assessment of Korean Language Proficiency Diagnosis and Correction Education for KLS

Other Titles
Trends and Challenges in Research on Assessment of Korean Language Proficiency Diagnosis and Correction Education for KLS
Authors
노정은장미정박진욱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어문학회
Keywords
KSL; 한국어능력; 진단 평가; 보정 교육; 연구 동향; KSL(Korean as a second language); Korean language proficiency; diagnosis evaluation; correction education; research trends
Citation
어문학, no.148, pp.33 - 63
Indexed
KCI
Journal Title
어문학
Number
148
Start Page
33
End Page
63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0929
DOI
10.37967/emh.2020.06.148.33
ISSN
1225-3774
Abstract
이 연구는 KSL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능력 진단 및 보정 교육과 관련된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 향후 과제를 도출해 보는 데 목적이 있다. 교육부는 2006년부터 매년 다문화 교육 지원 계획을 발표하면서 다문화 배경 학습자들을 위한 지원 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교육부의 다문화 교육 지원 계획을 살펴보면, 이들의 한국어 능력을 정확히 진단하는 것이 필요하고 이들에게 맞춤형 한국어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간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다문화 배경 학습자 대상의 진단 및 보정 교육과 관련된 연구들을 살펴봤다. 2020년 1월 기준 논문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어 ‘진단 평가, 보정 교육, 한국어, 국어, 영어, KSL, 다문화 배경 학습자’로 검색한 총 57편의 논문을 찾고, 진단 평가와 보정 교육의 범주 안에 들지 않는 논문은 제외하고 27편의 논문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해결해야 할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어능력 진단-보정 교육의 목표 및 범위, 대상자를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다양한 차원에서의 평가 방식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셋째, 학습자의 한국어능력이 부족한 원인을 파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한국어능력 진단-보정 교육 자료 개발이 필요하다. 다섯째, 한국어능력 진단-보정과 관련해 평가의 주체, 시스템 구축과 관련한 연구로 확대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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