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교양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학업 역량의 구성 요소 및 내용을 중심으로Developing a General Education Curriculum for International Students -Focusing on the contents and components of academic competence

Other Titles
Developing a General Education Curriculum for International Students -Focusing on the contents and components of academic competence
Authors
김지혜유선숙강민석이아름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교양교육학회
Keywords
외국인 유학생; 교양 교육; 교육과정; 학업 역량; 학문적 문식성; International students; General education; Curriculum; Academic competence; Academic literacy
Citation
교양교육연구, v.14, no.4, pp.201 - 212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양교육연구
Volume
14
Number
4
Start Page
201
End Page
21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0939
ISSN
1976-3212
Abstract
이 연구는 외국인 유학생 대상 교양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 외국인 유학생에게 요구되는학업 역량이 무엇인지 개념을 정립하고, 학업 역량의 구성 요소를 살피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학업역량(academic competence)은 다양한 학업 수행 상황에서 새로운 학습 내용을 처리할 때 필수적으로사용하는 지식과 능력을 말하며, 언어적 역량, 지식 역량, 기술 역량, 인지적 역량, 정의적 역량을 포함한다. 그동안 국내 대학에서 외국인 유학생 대상의 교양 교육은 한국어 숙달도 향상이나 학업 수행 상황에서즉각적으로 활용 가능한 학습 기술을 연마하는 데에 집중하였다. 그러나 학업 역량을 제고하기 위해서는새로운 학습을 위한 배경 지식과 내용 지식, 사고력과 학습 동기 및 태도 등 학습자의 정의적 요인이모두 고르게 성장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고는 학업 역량의 구성 요소를 고르게 포함한 학업 역량기반의 교양 교육과정을 제안하였다. 이 교육과정에는 언어적 역량, 지식 역량, 기술 역량, 인지적역량, 정의적 역량이 학습자 숙달도에 따라 비율을 달리하여 포함되었으며, 공통과정과 선택과정을분리하여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할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학습자의 필요에 따라 특정 학업 역량을 더강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구체적인 교과목의 예를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