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國外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블렌디드 러닝 敎育課程 開發 基礎 연구 –현지 교원 대상 요구조사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Development for the integrated online-offline curriculum model for the Overseas Students –Based on the survey of teachers and Focus Group Interview–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for the integrated online-offline curriculum model for the Overseas Students –Based on the survey of teachers and Focus Group Interview–
Authors
이정희이수미유선숙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어문교육연구회
Keywords
韓國語 敎育課程; 블렌디드 러닝; 混合敎育課程; 深層 面談; Korean curriculum; Blended Learning; online-offline curriculum; Focus Group Interview
Citation
어문연구(語文硏究), v.48, no.1, pp.163 - 185
Indexed
KCI
Journal Title
어문연구(語文硏究)
Volume
48
Number
1
Start Page
163
End Page
18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0965
DOI
10.15822/skllr.2020.48.1.163
ISSN
1229-1617
Abstract
이정희․이수미․류선숙, 2020, 국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블렌디드 러닝 교육과정 개발 기초 연구: 현지 교원 대상 요구조사를 중심으로, 어문연구, 185: 163~185 이 연구는 국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블랜디드 러닝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 고안되었다. 이를 위해 국외 한국어 보급 대표 기관인 세종학당 교원을 대상으로 향후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병행되는 블렌디드 러닝 교육과정 수립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국외의 현지 환경을 고려했을 때 전면적인 블렌디드 교육과정 도입보다는 점진적인 확대에 방향성을 두고 단계적 계획을 수립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학습자의 특성과 학습 환경을 고려해 온라인에서는 언어 지식을 익히고, 오프라인에서는 실제 의사소통 과제를 충분히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 내용을 안배해야 한다는 교수자들의 인식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을 혼합할 경우 온라인에서는 언어 지식의 영역을, 오프라인에서는 기능교육 영역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