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 상호동료교수 활동을 활용한 한국어 어휘 및 문법 교육 연구A Study on Korean Vocabulary and Grammar Education Using Reciprocal Peer Teaching Activities between Learners
- Other Titles
- A Study on Korean Vocabulary and Grammar Education Using Reciprocal Peer Teaching Activities between Learners
- Authors
- 장미정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고려대학교세종캠퍼스 한국학연구소
- Keywords
- 상호동료교수; 동료교수; 한국어 어휘 교육; 한국어 문법 교육; 한국어교육; reciprocal peer teaching; peer teaching; Korean vocabulary education; Korean grammar education; Korean language education
- Citation
- 한국학연구, no.72, pp.213 - 23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학연구
- Number
- 72
- Start Page
- 213
- End Page
- 23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0986
- DOI
- 10.17790/kors.2020.03.72.213
- ISSN
- 1225-195x
- 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외국인 학부생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어휘 및 문법 교육에서 학습자 간 상호동료교수 활동이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는 데에 있다. 학습자 간 상호동료교수 활동은 교육 내용에 대해 상대적으로 이해가 높은 참여자가 동료교수자로서 다른 동료학습자에게 교육 항목을 가르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 참여자들은 2명씩 한 조를 이루어, 해당 조가 선정한 한국어 어휘나 문법 항목을 전체 학습자를 대상으로 상호동료교수 활동을 하였다. 그리고 참여자들은 한국어 어휘나 문법에 대해 강의자의 강의도 수강하였다. 상호동료교수 활동 후, 교수 항목에 대해 성취도 평가를 시행한 결과, 참여자들은 강의자가 강의한 문항보다 상호동료교수 활동을 한 문항에 대해 더 높은 점수를 획득했으며 그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이 연구에서는 한국어 어휘 및 문법 학습에서 학습자 간 상호동료교수의 교육적 효과를 확인하였으며, 실제 교육 현장에서 상호동료교수 활동을 활용할 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