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공통교양 <글쓰기> 교육과정 개발 사례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Korea University’s Common Liberal Arts Subject College Writing’s Curriculum
- Other Titles
-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Korea University’s Common Liberal Arts Subject College Writing’s Curriculum
- Authors
- 장미정; 황정현; 김혜령; 오현화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민족어문학회
- Keywords
- 대학 글쓰기; 공통교양; 교육과정 개발; 학습자 요구 조사; 교양교육; 고려대학교; college writing; common liberal arts; curriculum development; student needs survey; general education; Korea University
- Citation
- 어문논집, no.88, pp.287 - 31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어문논집
- Number
- 88
- Start Page
- 287
- End Page
- 31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048
- ISSN
- 1226-6388
- Abstract
- 본 연구는 고려대학교 공통교양 <글쓰기>의 교육과정 개발 과정을 소개하고, 교육 내용과 교육 운영 방식을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017년까지 고려대학교의 글쓰기 공통교양 교과목은 <사고와표현Ⅰ,Ⅱ>로 운영되었으나, 최근 글쓰기 교육에서 쓰기 능력 향상을 중요하게 여기는 경향이 나타남에 따라 교과목 개편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고려대학교 교양교육원에서는 글쓰기 교과목 개편을 목표로 교육과정 개발 연구를 진행하였다. 2017년 2학기 <사고와표현Ⅱ> 수강생을 대상으로 요구 조사를 실시하였고, 대학 글쓰기 교육의 주요 내용과 요구 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고려대학교 <글쓰기> 교과목의 교육 내용과 운영 방식을 개발하였다.
2018년 1학기부터 개설·운영된 <글쓰기>는 학문적 글쓰기 능력 함양을 목표로, 대학보고서 작성을 위한 실습 중심의 과정별 글쓰기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16주 교육과정은 글쓰기의 이론, 문제해결활동, 첨삭지도, 워크숍으로 구성된다. 학습자 요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대학보고서 외에도 에세이, 비평문 등 다양한 글쓰기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첨삭지도가 강화되었다. 또한 교수자에게 통일된 교안과 교육 자료를 제공하여 <글쓰기>를 수강하는 학생들이 균질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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