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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통일 교육 연구 동향 분석Research Trends in Unification Education using Keywords Network Analysis

Other Titles
Research Trends in Unification Education using Keywords Network Analysis
Authors
정영선
Issue Date
2020
Publisher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Keywords
unification education; research trends; keywords network analysis; 통일 교육; 연구 동향;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
Citation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20, no.8, pp.325 - 355
Indexed
KCI
Journal Title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ume
20
Number
8
Start Page
325
End Page
35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049
DOI
10.22251/jlcci.2020.20.8.325
ISSN
1598-2106
Abstract
이 연구는 2000년부터 2019년까지의 20년 동안 교육 분야의 국내 등재지 및 등재후보지에 게재된 통일 교육 관련 논문이 어떤 주제어로 연구를 수행해 왔는지, 그 경향성과 구조를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분석하여 통일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를 위하여 총 381개의 논문에서 1945개의 주제어를 수집하였고, 주제어 정제 작업을 거쳐, KrKwic 및 Ucinet으로 연결 중심성, 매개 중심성, 아이겐벡터 중심성을 분석하고, Netdraw를 이용하여 연결망 구조를 시각화하여 제시하였다. 분석은 2000년부터 5년을 기준으로 총 4시기로 구분하여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전반적으로 1차 시기에서 4차 시기로 갈수록 연결망 구조가 복잡해지며, 연결망에서 여러 키워드를 연결하고 매개하는 역할을 하는 키워드가 다양해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연결망 내 핵심 키워드를 나타내는 아이겐벡터 중심성을 기준으로 살펴볼 때, 각 시기 상위 15개의 키워드 중 7개가 공통적으로 영향력을 가진 키워드라는 점에서 전통적인 키워드가 반복적으로 연구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복적으로 제시되는 키워드는 ‘학교’, ‘교육과정’과 같은 학교 교육에 관련된 키워드, 그리고 ‘도덕’, ‘사회’, ‘국어’ 등 특정 교과에 관련된 키워드로, 이들은 다른 키워드와 밀접하게 연결되며, 통일 교육 연구의 연결망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기별로는 ‘평화’, ‘민족’ 등이 높은 중심성을 보이다, 3차 시기 ‘다문화’의 중심성이 높아졌으나, 4차 시기에 와서 다시 ‘평화’로 회귀하기도 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여, 이 연구는 통일 교육 연구에서의 주제어 다양화, 교과별 연계 강화, 통일 교육의 주체 및 관점 다양화 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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