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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1대 국회의원 선거 교육공약 비교·평가A Study on the Analysis of Educational Pledges In the 21st General Electi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Analysis of Educational Pledges In the 21st General Election
Authors
안선회이경호김병찬김상철김지영박대권박호근박효원손희권이광현이수정이인수
Issue Date
2020
Publisher
한국교육정치학회
Keywords
국회의원 선거; 교육공약; 평가지표; 교육개혁; General Election; Educational Pledge; Evaluation Index
Citation
교육정치학연구, v.27, no.2, pp.1 - 30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정치학연구
Volume
27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3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067
DOI
10.52183/KSPE.2020.27.2.1
ISSN
1226-7856
Abstract
최근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주요 정당들은 서로 앞 다투어 유권자들의 관심을 끌만한 다양한 교육공약을 내놓았다. 이에 본 논문은 주요 정당의 교육공약을 비교·평가하여 유권자들의 선택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근거로 향후 각 정당의 교육공약 수립 및 추진 시 요구되는 개선과제를 제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주요 정당의 교육공약 비교·평가 결과, 연구대상 정당들(더불어민주당, 미래통합당, 정의당, 국민의당)의 교육공약에 대한 평균점수는 중간 수준의 3.12(5점 척도)로 나타났다. 교육정책 분야별 평가에서는 교육환경·학생안전·교육복지 분야(3.63)가, 정당별 평가에서는 더불어민주당(3.47)이, 그리고 평가지표별 평가에서는 교육적 타당성(3.37)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도출된 개선과제는 미래지향의 교육개혁 비전 수립 및 정책 제시, 공약실현을 위한 소요재원 규모 산출 및 재원 마련 방안 제시, 민주적 의견수렴 과정을 통한 국민들의 의견 적극 반영, 고도의 전문성을 지닌 교육정책 전문가 양성 및 영입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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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Higher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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