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휴먼 시대 교양교육의 위상과 방향 - 고려대학교 공통교양 과목 <자유정의진리>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오연경 | - |
dc.contributor.author | 조재룡 | - |
dc.date.accessioned | 2021-12-12T19:41:52Z | - |
dc.date.available | 2021-12-12T19:41:52Z | - |
dc.date.created | 2021-08-31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issn | 2233-953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128 | - |
dc.description.abstract | 포스트휴먼 시대를 맞이하여 현대 문명을 정초해 온 ‘인간’ 개념이 근본적인 전환을 요청받고 있다. 이러한 전환적 시대에 교양교육은 인류 문명사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바탕으로 포스트휴먼 시대에 필요한 새로운 차원의 인간성을 탐구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교양교육의 현실적 구현을 위해서는 세 가지 측면에서의 방향성을 확보해야 한다. 첫째, 분과 학문의 정통성을 타자화하고 전수된 전문성을 학제적 네트워크 속에서 조망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학제적·융합적 성격의 교양교육을 개발해야 한다. 둘째, 자기반성적 성찰과 총체적 통찰을 내면화하는 태도를 배양할 수 있도록 학습자 중심의 혁신적인 교육 방법을 개발해야 한다. 셋째, 전공교육과 교양교육의 균형 및 긴장 관계를 구조화할 수 있도록 중핵 교육과정의 교양 과목을 개발해야 한다. 본 논문은 포스트휴먼 시대 교양교육의 위상에 대한 재조명을 바탕으로 학습자 중심의 혁신적 교육 방법을 적용한 학제적 중핵 교양 과목의 가능성을 검토한다. 이를 위해 고려대학교의 공통교양 과목 <자유정의진리>의 실제를 살펴보고, 포스트휴먼 시대에 필요한 교양교육 혁신의 현실화 방안을 타진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 - |
dc.title | 포스트휴먼 시대 교양교육의 위상과 방향 - 고려대학교 공통교양 과목 <자유정의진리>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status and Direction of Liberal Arts Education in the Posthuman era - Focusing on Korea University’s common liberal arts class, Free·Justice·Truth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조재룡 | - |
dc.identifier.doi | 10.24008/klle.2020..33.00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어문교육, no.33, pp.7 - 28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어문교육 | - |
dc.citation.title | 한국어문교육 | - |
dc.citation.number | 33 | - |
dc.citation.startPage | 7 | - |
dc.citation.endPage | 2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49172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포스트휴먼 시대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제적 교양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융합적 교양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자 중심 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중핵 교육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플립트 클래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4단계 교수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모듈형 융합 콘텐츠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posthuman era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disciplinary liberal ar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nvergent liberal ar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er-centered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re curriculum | - |
dc.subject.keywordAuthor | flipped cla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Four-step teaching and learning proc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dules of convergent content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