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독자 독서토론의 가능성과 문제점, 그리고 대응 방안 - ‘한 학기 한 권 읽기’ 수업을 중심으로 -Possibilities, Problems, and Educational Strategies of Readers’ Literature Discussion - with focus on the ‘Reading One Book in A Semester’ class -
- Other Titles
- Possibilities, Problems, and Educational Strategies of Readers’ Literature Discussion - with focus on the ‘Reading One Book in A Semester’ class -
- Authors
- 김영란; 정재림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문학교육학회
- Keywords
- ‘Reading One Book in A Semester’; Kim Aeran My Brilliant Life; actual reader; book discussion; innovative instruction; ‘한 학기 한 권 읽기’; 김애란 < 두근두근 내 인생> 실제 독자; 독서토론; 수업혁신
- Citation
- 문학교육학, no.69, pp.9 - 4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문학교육학
- Number
- 69
- Start Page
- 9
- End Page
- 4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139
- ISSN
- 1229-487X
- Abstract
- 본 연구는 ‘한 학기 한 권 읽기’가 촉발하는 여러 과제 중 학생들이 문학텍스트를 읽고 생각을 나누는 과정에 초점을 두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이 작품을 읽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교사의 대응이 필요한 지점들을 살펴 대응전략을 탐색하며, 이런 대응전략을 갖추려면 예비교사 교육에서 무엇이 더 필요한지를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김애란 장편소설 <두근두근 내 인생>에 대한 독서토론을 중심으로 하여, 실제 독자의 반응과 해석에서 긍정적 측면과 가능성, 문제점과 한계를 살펴보고 이를 해결할 교사의 대처 방안을 탐색하였다. 실제 독자에게 확인되는 가능성으로 ‘텍스트에 기반하여 반응과 해석의 근거를 찾는다’, ‘독자의 신념, 경험, 상황에 비추어 반응과 해석을 내놓는다’, ‘토론에서 동료의 반응과 해석을 접하며 텍스트 이해가 심화⋅확장되었다’, 문제점으로 ‘독자와 텍스트의 만남 불발’, ‘텍스트 오독’, ‘토론의 활기와 밀도 부족’을 제시하고 각각에 대한 교사 대응 방안을 제시하였다. 더불어, 교사가 이러한 대응전략을 갖추기 위해 대비할 수 있는 예비교사 교육의 방법에 대해서 제언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