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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 목적 한국어 중고급 학습자의 듣고 요약하기 양상 연구Patterns of Listening and Summarizing in Intermediate and Advanced Korean Language Learners for Academic Purposes

Other Titles
Patterns of Listening and Summarizing in Intermediate and Advanced Korean Language Learners for Academic Purposes
Authors
박정은장미정
Issue Date
2020
Publisher
고려대학교세종캠퍼스 한국학연구소
Keywords
듣고 요약하기; 요약하기; 원자료 이해; 요약문 산출; 학문 목적 한국어;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 listening and summarizing; summarizing; understanding the original text; producing a summary; Korean for academic purposes; Korean learners for academic purposes
Citation
한국학연구, no.74, pp.123 - 154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학연구
Number
74
Start Page
123
End Page
15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155
DOI
10.17790/kors.2020.09.74.123
ISSN
1225-195x
Abstract
이 연구는 학문 목적 한국어 중고급 학습자의 듣고 요약하기 양상을 살펴보는 데에 연구의 목적이 있다.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에게 듣고 요약하는 능력은 학습자가 대학 생활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학에 다니고 있는 외국인 학부생 114명을 대상으로 듣고 요약하기 활동을 시행하였다. 외국인 학부생은 중급 학습자가 57명, 고급 학습자가 57명이었다. 학습자들은 연설을 듣고 요약하기를 하였으며 요약문은 한국어교육 전문가에 의해 평가되었다. 요약문의 평가 범주는 원자료의 이해, 요약문의 내용, 구성, 표현이었다. 요약문의 평가 결과 한국어 중급 학습자와 고급 학습자는 구성의 측면, 즉 요약문에서의 문단 나누기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원자료의 이해, 요약문의 내용과 표현 측면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특히 중급 학습자와 고급 학습자가 산출한 요약문에서는 문법과 어휘의 정확성 차이가 컸다. 이는 한국어를 제2언어로 학습하는 학습자가 작성한 요약문에 문법과 어휘의 숙달도가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확인한 것이며, 요약에 필요한 다른 항목에서는 문법과 어휘 숙달도 차이만큼의 차이를 보이는 것은 아님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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