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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팔 「마하깔리 퍄칸(Mahakali Pyakhan)」 가면극의 역사와 전승 양상The History and Performing Aspects of Nepali Mask Dance Drama 「Mahakali Pyakhan」

Other Titles
The History and Performing Aspects of Nepali Mask Dance Drama 「Mahakali Pyakhan」
Authors
전경욱
Issue Date
2020
Publisher
국립민속박물관
Keywords
Indra Jatra; Mahakali Pyakhan; Durga Saptashati; Mahalakshmi; Kumari; Mahishasura; Daitya; 인드라 자트라(Indra Jatra); 마하깔리 퍄칸(Mahakali Pyakhan); 두르가 사프타샤티(Durga Saptashati); 마하락슈미(Mahalakshmi); 쿠마리(Kumari); 마히사수라(Mahishasura); 다이땨(Daitya)
Citation
민속학연구, no.46, pp.291 - 322
Indexed
KCI
Journal Title
민속학연구
Number
46
Start Page
291
End Page
322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199
DOI
10.35638/kjfs..46.202006.011
ISSN
1229-8662
Abstract
「마하깔리 퍄칸」은 인드라 자트라 축제 기간 동안 네팔의 카트만두 계곡에서 전승되어온 가면무용극이다. 인드라 자트라는 비의 신인 인드라를 기리는 축제로서 우기가 끝날 무렵인 추수 시기 직전에 열린다. 보통 9월에 8일 동안 개최된다. 이 축제 기간 동안 「마하깔리 퍄칸」, 「풀루 키시 춤」, 「바이라브 춤」, 「라케 춤」, 「개 춤」, 「어린이들의 막대 춤」, 「대쉬 아바따라」, 그리고 쿠마리의 가두행렬도 연행한다. 「마하깔리 퍄칸」은 힌두교의 종교 텍스트인 「마르칸데야 뿌라나」의 67장 ‘두르가 사프타샤티’를 기반으로 하는 가면무용극으로서, 두르가 여신이 악마 마히사수라를 물리치고 승리를 거둔 것을 이야기하는 내용이다. 「마하깔리 퍄칸」의 주제는 악을 상대로 한 정의의 승리이다. 정의는 여신들로, 악은 악마(daitya)로 표현된다. 주요 인물은 마하깔리, 쿠마리, 마하락슈미 등 세 여신이다. 등장인물은 세 명의 여신인 마하깔리․마하락슈미․쿠마리, 여신들의 수행원인 캑과 캑니․베타․부타․카완차․정걸루, 그리고 싱가(사자), 다이땨(악마), 마히사수라(악마왕), 사자랑(사자 마부)과 사자랑의 아내 등이다. 연희 내용은 마하깔리와 수행원들의 군무, 카완차의 춤, 캑과 캑니의 춤, 세 여신들의 군무와 독무, 사자춤, 마하깔리와 다이땨의 싸움, 마하락슈미와 마히사수라의 싸움, 여신들에 대한 공양과 예배 등이다. 「마하깔리 퍄칸」은 시대의 변천에 따라 등장인물, 연희 내용, 전승 관습 등에 많은 변화가 생긴 것으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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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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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on, Kyung Wook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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