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자어휘 교육을 위한 字義에 대한 이해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양원석-
dc.date.accessioned2021-12-13T14:59:32Z-
dc.date.available2021-12-13T14:59:32Z-
dc.date.created2021-08-31-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225-1321-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316-
dc.description.abstract본고는 한자어휘 이해와 교육을 진행하는 데에 있어서 그 어휘를 구성하고 있는 漢字의 뜻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함을 강조하면서, 한자어휘 교육과 字義 이해의 상관성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주지하다시피 한자는 한자어휘 및 한문의 기본 요소가 되므로, 한자어휘 및 한문 교육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한자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다. 한자 이해를 통한 한자어휘 이해와 교육은 한문을 정확하게 해석하는데 필요할 뿐 아니라 올바른 국어 사용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한자 이해를 통한 한자어휘 교육의 방법으로 ‘字義(本義, 引申義, 假借義)에 대한 이해와 활용’을 제시하였다. 즉 한자의 字義를 本義, 引申義, 假借義로 나누어서 그 개념을 살펴보았으며, 이어서 字義 파악을 통해 어휘와 한문 문장을 이해하고 또 현대 국어의 어휘를 이해하는 사례에 대해 언급하였고, 마지막으로 字義 이해를 활용한 한자어휘 교육방법에서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한 몇 가지 의견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 내용의 요지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한자의 字義 즉 本義, 引申義, 假借義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해당 한자가 쓰인 한자어휘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한자어휘의 유래를 파악하거나 또는 한자어휘가 해당 의미를 가지게 된 이유를 파악하는 데에 유용하다. 한편 字義 이해를 통한 한자어휘 교육을 진행할 때에는 교육적인 효과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字義 분석을 활용해야 한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한문교육학회-
dc.title한자어휘 교육을 위한 字義에 대한 이해-
dc.title.alternativeUnderstanding of the meaning of Chinese charactersfor Sino-Korean words educa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양원석-
dc.identifier.doi10.17963/ccek.2020..54.15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漢文敎育硏究, no.54, pp.151 - 176-
dc.relation.isPartOf漢文敎育硏究-
dc.citation.title漢文敎育硏究-
dc.citation.number54-
dc.citation.startPage151-
dc.citation.endPage17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60175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한자어휘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字義-
dc.subject.keywordAuthor本義-
dc.subject.keywordAuthor引申義-
dc.subject.keywordAuthor假借義-
dc.subject.keywordAuthorSino-Korean words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The meaning of Chinese characters(字義)-
dc.subject.keywordAuthorOriginal meaning(本義)-
dc.subject.keywordAuthorExtended meaning(引申義)-
dc.subject.keywordAuthorBorrowed meaning(假借義)-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Classical Chines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