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어휘 교육을 위한 字義에 대한 이해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양원석 | - |
dc.date.accessioned | 2021-12-13T14:59:32Z | - |
dc.date.available | 2021-12-13T14:59:32Z | - |
dc.date.created | 2021-08-31 | - |
dc.date.issued | 2020 | - |
dc.identifier.issn | 1225-132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31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고는 한자어휘 이해와 교육을 진행하는 데에 있어서 그 어휘를 구성하고 있는 漢字의 뜻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함을 강조하면서, 한자어휘 교육과 字義 이해의 상관성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주지하다시피 한자는 한자어휘 및 한문의 기본 요소가 되므로, 한자어휘 및 한문 교육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한자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다. 한자 이해를 통한 한자어휘 이해와 교육은 한문을 정확하게 해석하는데 필요할 뿐 아니라 올바른 국어 사용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한자 이해를 통한 한자어휘 교육의 방법으로 ‘字義(本義, 引申義, 假借義)에 대한 이해와 활용’을 제시하였다. 즉 한자의 字義를 本義, 引申義, 假借義로 나누어서 그 개념을 살펴보았으며, 이어서 字義 파악을 통해 어휘와 한문 문장을 이해하고 또 현대 국어의 어휘를 이해하는 사례에 대해 언급하였고, 마지막으로 字義 이해를 활용한 한자어휘 교육방법에서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한 몇 가지 의견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 내용의 요지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한자의 字義 즉 本義, 引申義, 假借義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해당 한자가 쓰인 한자어휘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한자어휘의 유래를 파악하거나 또는 한자어휘가 해당 의미를 가지게 된 이유를 파악하는 데에 유용하다. 한편 字義 이해를 통한 한자어휘 교육을 진행할 때에는 교육적인 효과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字義 분석을 활용해야 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한문교육학회 | - |
dc.title | 한자어휘 교육을 위한 字義에 대한 이해 | - |
dc.title.alternative | Understanding of the meaning of Chinese charactersfor Sino-Korean words educ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양원석 | - |
dc.identifier.doi | 10.17963/ccek.2020..54.15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漢文敎育硏究, no.54, pp.151 - 176 | - |
dc.relation.isPartOf | 漢文敎育硏究 | - |
dc.citation.title | 漢文敎育硏究 | - |
dc.citation.number | 54 | - |
dc.citation.startPage | 151 | - |
dc.citation.endPage | 17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60175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한자어휘 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字義 | - |
dc.subject.keywordAuthor | 本義 | - |
dc.subject.keywordAuthor | 引申義 | - |
dc.subject.keywordAuthor | 假借義 | - |
dc.subject.keywordAuthor | Sino-Korean words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he meaning of Chinese characters(字義) | - |
dc.subject.keywordAuthor | Original meaning(本義)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tended meaning(引申義) | - |
dc.subject.keywordAuthor | Borrowed meaning(假借義)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