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어휘 교육을 위한 字義에 대한 이해Understanding of the meaning of Chinese charactersfor Sino-Korean words education
- Other Titles
- Understanding of the meaning of Chinese charactersfor Sino-Korean words education
- Authors
- 양원석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한문교육학회
- Keywords
- 한자어휘 교육; 字義; 本義; 引申義; 假借義; Sino-Korean words education; The meaning of Chinese characters(字義); Original meaning(本義); Extended meaning(引申義); Borrowed meaning(假借義)
- Citation
- 漢文敎育硏究, no.54, pp.151 - 17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漢文敎育硏究
- Number
- 54
- Start Page
- 151
- End Page
- 17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316
- DOI
- 10.17963/ccek.2020..54.151
- ISSN
- 1225-1321
- Abstract
- 본고는 한자어휘 이해와 교육을 진행하는 데에 있어서 그 어휘를 구성하고 있는 漢字의 뜻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함을 강조하면서, 한자어휘 교육과 字義 이해의 상관성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주지하다시피 한자는 한자어휘 및 한문의 기본 요소가 되므로, 한자어휘 및 한문 교육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한자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다. 한자 이해를 통한 한자어휘 이해와 교육은 한문을 정확하게 해석하는데 필요할 뿐 아니라 올바른 국어 사용을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다.
본고에서는 한자 이해를 통한 한자어휘 교육의 방법으로 ‘字義(本義, 引申義, 假借義)에 대한 이해와 활용’을 제시하였다. 즉 한자의 字義를 本義, 引申義, 假借義로 나누어서 그 개념을 살펴보았으며, 이어서 字義 파악을 통해 어휘와 한문 문장을 이해하고 또 현대 국어의 어휘를 이해하는 사례에 대해 언급하였고, 마지막으로 字義 이해를 활용한 한자어휘 교육방법에서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한 몇 가지 의견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 내용의 요지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한자의 字義 즉 本義, 引申義, 假借義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해당 한자가 쓰인 한자어휘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한자어휘의 유래를 파악하거나 또는 한자어휘가 해당 의미를 가지게 된 이유를 파악하는 데에 유용하다. 한편 字義 이해를 통한 한자어휘 교육을 진행할 때에는 교육적인 효과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字義 분석을 활용해야 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Classical Chinese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