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생의 쓰기 막힘 경험에 대한 설문 연구 (2) - 쓰기 막힘의 원인 분석을 중심으로A Survey on Middle School Students' Writing Block Experiences (Ⅱ)

Other Titles
A Survey on Middle School Students' Writing Block Experiences (Ⅱ)
Authors
송정윤이순영
Issue Date
2019
Publisher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Keywords
Writing block; Writer’s block; Writing difficulty; Reasons for writer’s block; Writing block variables; Middle school students; 쓰기 막힘; 쓰기 어려움; 쓰기 막힘 원인; 쓰기 막힘 요인; 중학생 필자
Citation
한국어문교육, no.27, pp.31 - 58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어문교육
Number
27
Start Page
31
End Page
58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513
DOI
10.24008/klle.2019..27.002
ISSN
2233-9531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 123명에게 설문 조사를 하여 쓰기 막힘의 원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쓰기 막힘의 원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기준을 추출하였고, 필자 내․외적 원인으로 설문 응답을 분류하였다. 연구 결과는 크게 두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중학생들은 자신들이 경험하는 쓰기 막힘의 원인으로 인지적, 정의적, 과제 요인을 고르게 지목하였다. 필자의 성별, 쓰기 능력, 쓰기 태도에 따른 쓰기 막힘의 원인은 통계적인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성별 중 남학생이 주로 정의적 요인과 과제 요인에 의한, 여학생은 인지적 요인에 의한 막힘이 많았다. 쓰기 능력 ‘상’ 집단은 세 요인을 고르게 선택했으나, ‘하’ 집단은 정의적 요인에 대한 응답 경향이 높았다. 쓰기 태도 상․하 집단은 쓰기 능력에 따른 집단의 응답과 유사했다. 이를 통해 기존에 단일 층위에서 논의되던 쓰기 막힘의 원인이 필자 특성에 따라 구분되고 새롭게 논의되어야 함을 확인하였다. 둘째, 중학생은 1) 학교 과제 상황, 2) 자료 참고 불가, 3) 혼자 쓰기 수행, 4) 즉흥적 글쓰기, 5) 시간제한이 있는 환경에서 쓰기 막힘을 강하게 경험하였다. 쓰기 장르는 ‘설명글’을 쓸 때, 세부 장르로 ‘여러 편의 글 요약’을 할 때 막힘이 강했다. 쓰기 상황 변인과 관련해서는 1) 수업 중, 2)원고지에 작성할 때 쓰기 막힘이 강했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쓰기 막힘이 중학생 필자 대부분이 경험하는 보편적인 현상이지만, 과제와 상황에 따라 그 양상이 달라진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oon Young photo

Lee, Soon Young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