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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듣기와 읽기 평가 세부 정보 파악하기 문항의 선택지 제시 방법 연구A Study on the Method of Providing Answer Options for Multiple Choice Questions Involving Understanding Specific Information in Listening and Reading Tests of the Korean Languag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Method of Providing Answer Options for Multiple Choice Questions Involving Understanding Specific Information in Listening and Reading Tests of the Korean Language
Authors
박정은장미정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어문학회
Keywords
한국어 듣기 평가; 한국어 읽기 평가; 세부 정보 파악하기; 선택지 제 시 방법; Korean listening test; Korean reading test; understanding about specific information; the method of providing answer options for multiple choice
Citation
어문학, no.144, pp.331 - 359
Indexed
KCI
Journal Title
어문학
Number
144
Start Page
331
End Page
35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590
DOI
10.37967/emh.2019.06.144.331
ISSN
1225-3774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어 듣기와 읽기 평가에서 세부 정보 파악하기 문항에 한정하여, 선택지 제시 방법이 평가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외국인 학부생 160명을 대상으로 한국어 듣기와 읽기 평가를 시행하였다. 한국어능력시험의 중급 기출 문제 중 듣기와 읽기 영역에서 세부 정보 파악하기 문항을 10문항씩 선정하여 평가를 진행하였는데, 선택지를 문장 길이 순서와 정보 제시 순서로 구성하여 제시하였다. 평가 분석 결과, 듣기 영역이 읽기 영역보다 선택지 구성의 영향을 크게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듣기에서는 지문의 정보 제시 순서대로 선택지를 구성하는 것이 선택지의 문장 길이 순서대로 구성하는 것보다 평가 결과가 더 나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급 학습자의 경우 읽기 평가에서는 선택지 구성의 차이가 평가 결과에 영향을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듣기 평가에서는 선택지 구성에 따라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급 학습자는 듣기와 읽기 평가 모두 선택지 구성 방법에 따라 평가 결과에 차이를 보였으며, 듣기 영역에서 그 차이는 더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듣기 및 읽기의 이해 영역에서 세부 정보 파악하기 유형의 경우, 학습자 본연의 한국어 이해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지문 정보 제시 순서대로 선택지를 구성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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