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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本語学習者の作文推敲過程における他者コメントの受容の様相How Japanese Learners Incorporate Others’ Comments in the Process of Revising Their Essays

Other Titles
How Japanese Learners Incorporate Others’ Comments in the Process of Revising Their Essays
Authors
Komatsu Nana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일본학회
Keywords
Essays; Cooperative Revision; Voluntary Revision; Others’ Comments; 작문; 협동퇴고; 자기퇴고; 타자 코멘트
Citation
일본학보, no.118, pp.1 - 20
Indexed
KCI
Journal Title
일본학보
Number
118
Start Page
1
End Page
2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628
ISSN
1225-1453
Abstract
본고는 좋은 평가를 받은 작문의 작성자가 작문을 쓰기에 있어서 협동퇴고 활동 시에 타자(他者)가 준 지적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자신의 작문에 반영하였는지를 밝힌 것이다. 분석은 일본어학습자가 작성한 41 편의 작문을 대상으로 1.협동퇴고 활동 시에 받은 코멘트를 자신의 작문에 반영한 반영률 및 2.협동퇴고 후에 실시한 자발적인 수정 수(数), 이 두 가지 점에 대해 작문 득점 상위군과 하위군을 비교했다. 그 결과, 작문 득점 상위군에서는 “구성” “독자에게의 배려” “일본어의 적절성” 항목을 중심으로 타자 코멘트를 자신의 작문에 반영한 반영률이 하위군보다 높은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코멘트를 반영하지 않을 때, 상위군에서는 작문의 목적을 유지하기 위해 반영하지 않은 양상을 보여준 반면, 하위군에서는 수정 범위가 넓기 때문에 코멘트 반영을 피하고 있는 양상을 보였다. 그리고 상위군에서는 협동퇴고 후에 자발적인 수정 수가 하위군보다 높아 협동퇴고 시에 받은 코멘트를 계기로 스스로 수정을 활발하게 하고 있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보면 평가가 높은 일본어 작문의 작성자는 협동퇴고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면서 자신의 작문 작성 과정에 도입하고 있는 것이 추찰된다. 학습자가 독자의 시점에서 자신의 작문을 바라보도록 하는 것이 작문 지도자의 교육목표이며, 평가가 높은 작문 작성자는 이에 부합한 형태로 협동퇴고를 자기퇴고의 보조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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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Japanese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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