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류 콘텐츠를 활용한 한국어 문법 교육 사례 연구A Case Study on Korean Grammar Education Using Korean Wave Contents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Korean Grammar Education Using Korean Wave Contents
Authors
이영제
Issue Date
2019
Publisher
겨레어문학회
Keywords
Hallyu Contents; Korean Grammar Education; Student-Centered Education; Media-based Education; Case Study; 한류 콘텐츠; 한국어 문법 교육; 학습자 중심 교육; 매체 활용 교육; 사례 연구
Citation
겨레어문학, no.63, pp.277 - 309
Indexed
KCI
Journal Title
겨레어문학
Number
63
Start Page
277
End Page
30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642
ISSN
1229-5175
Abstract
본고는 한류 콘텐츠의 특성을 활용하여 한국어 문법 교육에 적용함으로써 한국어교육 학습자들의 문법 학습 동기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육 내용을 사례 제시의 형식으로 보이고자 하였다. 매체 자료를 활용한 한국어교육 관련 선행연구들에서는 영화나 드라마의 내용을 통하여 한국 문화를 교육하거나 이에 더해 듣기, 말하기 교육까지 확대하는 방식의 통합적 기능 교육을 추구하였다. 그런 까닭에 한국어 문법 교육에 매체를 활용한 교육 방안이나 사례를 제시한 논의는 거의 찾아보기 어려웠다. 본고에서는 한국어 문법 교육에 활용할 만한 콘텐츠를 수집한 후 이를 가공하여 수업의 도입부에 적용하는 것을 전제로 관련 자료를 검토하였다. 한류 콘텐츠 등의 매체를 한국어 문법 교육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문화 교육이나 기능 교육과 달리 문법 현상과 관련된 콘텐츠를 수집하고 이를 교육 과정에 맞게 적절히 가공해야 한다. 본고는 가공된 자료를 발음 교육, 단어 및 문장 교육, 의미 및 담화 교육의 영역별로 나누어 어떤 내용의 콘텐츠를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사례 중심으로 보이고자 하였다. K팝 장르의 가사나 드라마 대사, 관련된 각종 동영상 자료 등에서 내용적으로 문법 교육과 직간접적으로 연관되는 것들을 선별하였는데, 실제 사용 중심이면서 한국어 자료로서도 가치 있는 내용이 될 것이다. 한류 콘텐츠 매체 자료의 활용은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함으로써 학습자들의 학습 의욕을 향상시키고 학습 기간과 수준을 지속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즉, 문법 내용에 대한 이해는 학습자들의 한국어 사용 능력을 신장시키고 고급 단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할 뿐만 아니라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기여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