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오류 분석을 통한 한국어 목적 표현 ‘―을 겸’의 교육 방안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장미정-
dc.date.accessioned2021-12-17T02:41:01Z-
dc.date.available2021-12-17T02:41:01Z-
dc.date.created2021-08-31-
dc.date.issued2018-
dc.identifier.issn1225-3774-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82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목적 표현의 교수 학습 방안에 대한 연구이다. 연구의 대상으로 삼은 목적 표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고,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들에게 이러한 특징을 효과적으로 교수하고 학습하도록 하여 실제 언어 생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먼저 각 표현의 의미 특징, 서술어의 의미 특징을 살펴보고 용법에 대해서도 고찰하였다. 아울러 한국어 교재에서 목표 문법을 어떻게 제시하고 있는지에 해 살펴보았다. 수준별 수록 단계는 어떠한지, 제시 형태는 어떠한지, 설명은 어떠한지, 연습 문제는 실제 담화 상황을 반하여 활용 가능한지에 대해 중점을 두어 살펴보았다. 교수 학습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의미와 용법 면에서 중점을 둘 사항을 제시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어문학회-
dc.title오류 분석을 통한 한국어 목적 표현 ‘―을 겸’의 교육 방안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Education of the Purposive Expression ‘―eul gyeom’ through Error Analysi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장미정-
dc.identifier.doi10.37967/emh.2018.09.141.40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어문학, no.141, pp.405 - 427-
dc.relation.isPartOf어문학-
dc.citation.title어문학-
dc.citation.number141-
dc.citation.startPage405-
dc.citation.endPage427-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38713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Korean grammar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purposive expression-
dc.subject.keywordAuthor―eul gyeom-
dc.subject.keywordAuthorerror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Korean learner’s corpus-
dc.subject.keywordAuthor한국어 문법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목적 표현-
dc.subject.keywordAuthor―을 겸-
dc.subject.keywordAuthor오류 분석-
dc.subject.keywordAuthor한국어 학습자 말뭉치-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