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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서비스 개인정보 이용약관 숙지 행위의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Factors Affecting Users’ Behavior towards Online Privacy Agreements

Other Titles
Factors Affecting Users’ Behavior towards Online Privacy Agreements
Authors
김수원김성철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방송학회
Keywords
privacy agreement; privacy protection; privacy paradox; protection motivation theory; 이용약관; 개인정보 보호; 프라이버시 역설; 보호 동기 이론
Citation
방송통신연구, no.104, pp.9 - 37
Indexed
KCI
Journal Title
방송통신연구
Number
104
Start Page
9
End Page
37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847
ISSN
2288-3134
Abstract
인터넷 서비스 이용약관의 숙지가 개인정보 보호의 근본적인 과정임에도 불구하고 이용자의 무관심과회피가 만연해 있다. 이용자 관점에서 그 원인을 파악하고, 적극적 이용약관 숙지 행위를 장려하기 위한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정보 이용약관 숙지 행위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보호 동기 이론의 개념들을 차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되, 이 이론이 다루지 못하는 인지된 비차별성, 대안 효능감 등 개인정보 이용약관 숙지 의도 영향 요인을 제시하였다. 이용자 대상 설문을 통해 확인한 결과, 개인정보 위험 평가, 자기 효능감, 비용, 인지된 비차별성 등의 변인이 개인정보 이용약관 숙지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인정보 이용약관 숙지 의도와 실제 정독 시간 간 관계 분석을 통해 프라이버시 역설의 가능성을 확인했다.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정보 이용약관 관련 체계의 재정비 필요성 및 고려 사항을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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