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대학 한국어교육학 전공생의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A Study of Factors Affecting Learning Satisfaction of Cyber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 Other Titles
-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Learning Satisfaction of Cyber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 Authors
- 전형길; 장미정
- Issue Date
- 2018
- Publisher
- 고려대학교세종캠퍼스 한국학연구소
- Keywords
- Cyber university; Korean language education; Cyber education; Learning satisfaction; Factor analysis; Self-directedness; Media usage ability; 사이버대학; 한국어교육학; 사이버교육; 학습만족도; 요인분석; 자기주도성; 매체 사용능력
- Citation
- 한국학연구, no.67, pp.223 - 25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학연구
- Number
- 67
- Start Page
- 223
- End Page
- 25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867
- DOI
- 10.17790/kors.2018..67.223
- ISSN
- 1225-195x
- Abstract
- 이 연구는 국내 사이버대학교 한국어교육학 학부 과정에 재학 중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학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사이버대학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및 개선에 참조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구축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 대상은 국내 8개의 사이버대학 한국어교육학과 전공생들이 온라인 설문에 응답한 자료 106개이며 설문조사 자료는 기술통계, 요인분석, 회귀분석 방법을 통해 분석되었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들의 사이버대학 학습 관련 요인으로 ‘운영자 요인’, ‘과제 및 평가 요인’, ‘학습만족도 요인’, ‘자기주도성 요인’, ‘정보 시스템 요인’, ‘매체 사용 능력 요인’ 등 모두 6개를 얻을 수 있었다. 둘째, 이들 요인 중 ‘운영자 요인’, 과제 및 평가 요인’, ‘자기주도성 요인’이 학습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운영자 요인’과 ‘자기주도성 요인’은 학습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과제 및 평가 요인’은 부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사이버대학 한국어교육학 전공생들의 학습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운영자의 원활한 교육 지원 환경 하에, 학습자의 자기주도성을 제고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 제공되어야 하며 이를 위한 추가적인 연구와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Institute for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