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계 {언행록}의 사제관계에서 탐색한 학습법과그 현대적 이해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신창호 | - |
dc.contributor.author | 심승우 | - |
dc.contributor.author | 지준호 | - |
dc.contributor.author | 이승철 | - |
dc.date.accessioned | 2021-12-17T18:40:46Z | - |
dc.date.available | 2021-12-17T18:40:46Z | - |
dc.date.created | 2021-08-31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1598-502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90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고는 퇴계의 『언행록』에 나타난 사제관계를 통해 퇴계가 추구했던 교육방법 또는 학습법의 특징을 살펴보고, 그 현대 교육적 의미를 탐색한 것이다. 퇴계는 다양한 저술과 제자 교육을 통해 전통 유학 교육에 충실하게 임했다. 특히, 심득(心得)과 궁행(躬行)으로 제자들을 일깨웠는데, 그것은 전통 유학의 교육방식에 기초하였다. 이런 점에서 퇴계는 유학의 교육관과 교육 방식에 따라 스승으로서의 직분에 성실하려고 노력한 것으로 판단된다. 유학에서 스승은 단순한 지식 전수자이기보다는 인간의 전체적 삶의 문제를 고민한 전인적 교사였다. 때문에 스승은 옛것과 새것의 계승과 창조의 측면을 적절히 조화하려는 온고지신(溫故知新)의 자세와 끊임없이 배우며 가르침에 최선을 다하려는 교육자로서의 태도를 견지했다. 퇴계도 제자마다 개인에 대한 가르침에 성실하게 응대하여 학문의 과정에서 공경과 신뢰를 확보했고, 제자들 또한 그런 학문적 인격에 감화 받고 스승의 학맥을 이어나갔다. 그것은 현대적 의미의 교육방법이나 학습법의 측면에서 이해하면 인지학습과 성인학습의 측면에서 대비할 수 있다. 퇴계의 사제관계에 드러난 교육방법이나 학습법은 인지학습의 측면에서는 잠재학습과 통찰학습, 그리고 모방학습과 상통하고, 성인학습의 측면에서는 경험학습과 자기주도학습, 그리고 의사소통학습의 측면으로 이해할 수 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철학사연구회 | - |
dc.title | 퇴계 {언행록}의 사제관계에서 탐색한 학습법과그 현대적 이해 | - |
dc.title.alternative | Modern Interpretation of the Method of Learning Reflected in the Teacher-Student Relationship in On Haeng Lok by Toe-gy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신창호 | - |
dc.identifier.doi | 10.35504/kph.2018..56.00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철학논집, no.56, pp.209 - 238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철학논집 | - |
dc.citation.title | 한국철학논집 | - |
dc.citation.number | 56 | - |
dc.citation.startPage | 209 | - |
dc.citation.endPage | 23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31504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퇴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언행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입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위기지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인지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성인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잠재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통찰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모방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경험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주도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의사소통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Toe-gye | - |
dc.subject.keywordAuthor | Ip-Ji | - |
dc.subject.keywordAuthor | Wi-Gi-Ji-Hak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gnitive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adult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potential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sight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imitation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perience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directed lear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municative learning.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