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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차별화를 위한 정보전달 제한 전략의 활용 양상-방송광고의 언어적 표현을 중심으로-Aspects of Usage of Information Restricting Strategy for Advertising Differentiation -Focusing on language expression of broadcasting advertisement-

Other Titles
Aspects of Usage of Information Restricting Strategy for Advertising Differentiation -Focusing on language expression of broadcasting advertisement-
Authors
김정우
Issue Date
2018
Publisher
겨레어문학회
Keywords
광고; 정보전달 제한 전략; 언어표현; 인지적부조화; 몰입; Advertisement; Information Restricting Strategy; Language Expression; Cognitive Dissonance; Flow
Citation
겨레어문학, no.60, pp.151 - 175
Indexed
KCI
Journal Title
겨레어문학
Number
60
Start Page
151
End Page
17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926
ISSN
1229-5175
Abstract
광고를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는 소비자들에게 선택받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이러한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차별화가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차별화의 한 방법인 정보전달 제한 전략의 활용 양상을 살펴보고, 그 효과를 분석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광고의 유용한 기능은 정보전달이지만, 때로는 차별화를 위해 고의적으로 정보전달을 제한하기도 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소비자의 인지적부조화를 해결해주는 과정에서 소비자를 광고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한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전달 제한 전략을 소리에 의한 제한 전략과 내용에 의한 제한 전략으로 나누고 각각 3개와 2개의 광고를 언어표현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소리에 의한 정보전달 제한 전략이 사용된 광고들은 메시지를 강조하기 위한 배경상황 제시, 불완전한 소리를 통한 제품의 특성 부각, 최저 볼륨의 몰입 효과 등을 통해 소비자가 광고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용에 의한 정보전달 제한 전략이 사용된 광고들은 숨김으로써 오히려 드러나는 메시지, 생략을 통한 호기심의 증폭 등을 통해 의도했던 메시지를 소비자들이 추론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차별화 방법을 통해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함으로써 광고의 효과를 높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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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ultural Content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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