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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 역사적 역사소설A historical novel intended to deviate from history

Other Titles
A historical novel intended to deviate from history
Authors
강헌국
Issue Date
2018
Publisher
국어국문학회
Keywords
framed structure; historical novel; history; Kim Dong-in; the skill of manipulating puppets; The Great Sooyang; The Spring of Unhyeon Palace; The Youngers; 김동인; 대수양; 역사소설; 운현궁의 봄; 인형조종술; 액자식 구성; 젊은 그들
Citation
국어국문학, no.183, pp.203 - 230
Indexed
KCI
Journal Title
국어국문학
Number
183
Start Page
203
End Page
230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938
DOI
10.31889/kll.2018.06.183.203
ISSN
0451-0097
Abstract
본 논문은 김동인이 1930년대에 역사소설 창작으로 전환한 이유를 그의 창작방법론의 내적인 전개과정에서 검토하였다. 선행연구에서는 그의 궁핍한 가정 형편을 그 이유로 들고는 더 논의를 진전시키지 않았다. 그러나 그러한 작품 외적인 이유 말고도 그가 견지한 창작방법론에 이미 역사소설을 지향하는 움직임이 마련되어 있었다. 인형조종술로 통칭되는 그의 창작방법론은 단편소설 창작을 통해 액자식 구성이라는 득의의 대안에 도달해 있었다. 액자식 구성의 증언적 기능은 외화가 내화의 사실성을 보장하는 효과를 발휘한다. 그는 외화의 증언을 전제로 내화에서 인형조종술을 자유자재로 구사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다. <배따라기>와 <광염소나타>가 액자식 구성의 성공적인 사례로 꼽힐 만하다. 그러나 액자식 구성의 과신과 남용은 작품의 사실성이 파탄 나는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기도 하였다. 액자식 구성이 파행을 드러낼 무렵 역사소설이 인형조종술의 새로운 터전으로 등장하였다. 김동인에게 역사소설은 액자식 구성으로 파악되었다. 그는 공적 기록과 공인 지식으로 존재하는 역사가 액자식 구성의 외화로서 증언적 기능을 한다면 그 내화인 역사소설이 어떤 이야기를 하든 사실성을 보장 받을 수 있다고 여겼다. 물론 역사를 훼손하지 않는다는 최소한의 단서조항은 준수되어야 했다. 그는 인형조종술을 자유자재로 구사함으로써 창조를 최고의 미덕으로 여기는 자신의 ‘참예술’을 역사소설을 통해 구현하려 했다. <젊은 그들>에서는 역사를 빌미로 삼았으되 역사와 무관한 이야기를 전개하였고 <운현궁의 봄>과 <대수양>에서는 김동인 자신의 주관적인 역사 인식을 주장하였다. 그러나 김동인의 역사소설이 애초에 그가 기대하거나 자신한 정도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다는 것은 선행연구를 통해 확인된다. 역사에서 이탈하는 소설이 역사소설로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기 어려웠던 것이다. 역사에서 출발한 김동인의 역사소설은 역사에 포섭되기를 거부하는 방향으로 진행하였다. 창조적 열망이 그의 역사소설을 탈 역사적인 방향으로 이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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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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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g, Hun Kook
문과대학 (국어국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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