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和歌)와 한시(漢詩)의 혼효(混淆) 양상과 특징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최귀묵 | - |
dc.date.accessioned | 2021-12-18T05:41:05Z | - |
dc.date.available | 2021-12-18T05:41:05Z | - |
dc.date.created | 2021-08-31 | - |
dc.date.issued | 2018 | - |
dc.identifier.issn | 1598-710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968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글에서 필자는 대략 10~17세기에 걸쳐서 일본의 상층 귀족이 화가(和歌)와 한시(漢詩)를 ‘혼효(混淆)’하여 창안해서 향유한 세 가지 양식의 양상과 특징을 살펴보았다. 세 가지 양식이라고 한 것은 ‘화한낭영(和漢朗詠)’, ‘시가합(詩歌合)’, 그리고 ‘연구연가(聯句連歌)’를 가리킨다. ‘화한낭영’은 10세기에, ‘시가합’은 12세기에, ‘연구연가’는 14세기에 각각 등장했으며, 그 후 일본 문학사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끼쳤다. 화한혼효가 진행되면서 화가와 한시의 거리가 점차 가까워지더니 마침내 둘이 결합해서 한 작품을 이루게 되었다. 즉 화가와 한시는, 낭영하기에 적합한 작품이라고 해서 한데 모였고(화한낭영) 경합을 위해 작품 대 작품으로 맞섰으며(시가합) 종국에는 장시(長詩)를 구성하는 행으로 갈마드는 데까지 이르렀다(연구연가). 화한혼효는 자국어 노래를 한시에 손색이 없게 만들고자 하는, 중세 동아시아 문학사의 공통된 움직임의 일본 버전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한편 한시가 화가와 병렬, 경합‧교대, 결합되면서 어떤 위상 변화가 나타났는지 확인함으로써 세 가지 양식이 존재한 시기의 한시에 대한 일본인의 태도, 거기에 상응해서 발현된 일본 한시의 특징에 대해서도 논의할 단서를 발견할 수 있다. ‘나’가 아닌 ‘좌중’의 기호, 시인의 내면이 아닌 시대가 숭상하는 내용과 표현, 자기표현이라는 서정시의 본령이 아닌 즐거운 오락을 위한 수단이라는 점이 중세 전‧후기 일본 한시의 특징이고, 이러한 특징은 일본 한문학사의 저층을 흐르는 흐름이었다고 할 수 있다. 필자는 동아시아 문학사의 관점에서 중세 시기 일본 한문학사를 논할 실마리가 여기에 있다고 생각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 - |
dc.title | 화가(和歌)와 한시(漢詩)의 혼효(混淆) 양상과 특징 | - |
dc.title.alternative | Aspects and Characteristics of the Combination(混淆) of Waka(和歌) and Chinese Poetry(漢詩)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최귀묵 | - |
dc.identifier.doi | 10.17319/cle.2018..39.22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고전문학과 교육, no.39, pp.221 - 246 | - |
dc.relation.isPartOf | 고전문학과 교육 | - |
dc.citation.title | 고전문학과 교육 | - |
dc.citation.number | 39 | - |
dc.citation.startPage | 221 | - |
dc.citation.endPage | 24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40265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한시 | - |
dc.subject.keywordAuthor | 화가 | - |
dc.subject.keywordAuthor | 화한혼효 | - |
dc.subject.keywordAuthor | 화한낭영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가합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일본문학사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inese poetry(漢詩) | - |
dc.subject.keywordAuthor | waka(和歌)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bination of literary Japanese and Chinese(和漢混淆)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lection of Japanese and Chinese poems for singing”(和漢朗詠) | - |
dc.subject.keywordAuthor | “A collection of Japanese and Chinese poems”(詩歌合) | - |
dc.subject.keywordAuthor | History of Japanese literatur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