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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가(和歌)와 한시(漢詩)의 혼효(混淆) 양상과 특징Aspects and Characteristics of the Combination(混淆) of Waka(和歌) and Chinese Poetry(漢詩)

Other Titles
Aspects and Characteristics of the Combination(混淆) of Waka(和歌) and Chinese Poetry(漢詩)
Authors
최귀묵
Issue Date
2018
Publisher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Keywords
한시; 화가; 화한혼효; 화한낭영; 시가합; 일본문학사; Chinese poetry(漢詩); waka(和歌); combination of literary Japanese and Chinese(和漢混淆); “Collection of Japanese and Chinese poems for singing”(和漢朗詠); “A collection of Japanese and Chinese poems”(詩歌合); History of Japanese literature
Citation
고전문학과 교육, no.39, pp.221 - 246
Indexed
KCI
Journal Title
고전문학과 교육
Number
39
Start Page
221
End Page
24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968
DOI
10.17319/cle.2018..39.221
ISSN
1598-7108
Abstract
이 글에서 필자는 대략 10~17세기에 걸쳐서 일본의 상층 귀족이 화가(和歌)와 한시(漢詩)를 ‘혼효(混淆)’하여 창안해서 향유한 세 가지 양식의 양상과 특징을 살펴보았다. 세 가지 양식이라고 한 것은 ‘화한낭영(和漢朗詠)’, ‘시가합(詩歌合)’, 그리고 ‘연구연가(聯句連歌)’를 가리킨다. ‘화한낭영’은 10세기에, ‘시가합’은 12세기에, ‘연구연가’는 14세기에 각각 등장했으며, 그 후 일본 문학사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끼쳤다. 화한혼효가 진행되면서 화가와 한시의 거리가 점차 가까워지더니 마침내 둘이 결합해서 한 작품을 이루게 되었다. 즉 화가와 한시는, 낭영하기에 적합한 작품이라고 해서 한데 모였고(화한낭영) 경합을 위해 작품 대 작품으로 맞섰으며(시가합) 종국에는 장시(長詩)를 구성하는 행으로 갈마드는 데까지 이르렀다(연구연가). 화한혼효는 자국어 노래를 한시에 손색이 없게 만들고자 하는, 중세 동아시아 문학사의 공통된 움직임의 일본 버전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한편 한시가 화가와 병렬, 경합‧교대, 결합되면서 어떤 위상 변화가 나타났는지 확인함으로써 세 가지 양식이 존재한 시기의 한시에 대한 일본인의 태도, 거기에 상응해서 발현된 일본 한시의 특징에 대해서도 논의할 단서를 발견할 수 있다. ‘나’가 아닌 ‘좌중’의 기호, 시인의 내면이 아닌 시대가 숭상하는 내용과 표현, 자기표현이라는 서정시의 본령이 아닌 즐거운 오락을 위한 수단이라는 점이 중세 전‧후기 일본 한시의 특징이고, 이러한 특징은 일본 한문학사의 저층을 흐르는 흐름이었다고 할 수 있다. 필자는 동아시아 문학사의 관점에서 중세 시기 일본 한문학사를 논할 실마리가 여기에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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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Liberal Arts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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