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 글쓰기 교육의 변화와 지향 과제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글쓰기 교과를 중심으로-Change and project in the writing education of universities -Focus on [The writing] subject of Korea University Sejong Campus-

Other Titles
Change and project in the writing education of universities -Focus on [The writing] subject of Korea University Sejong Campus-
Authors
김윤선
Issue Date
2018
Publisher
우리어문학회
Keywords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글쓰기; 의사소통교육; 대학 교양교육; Korea University Sejong Campus; writing; teaching communication; college general education
Citation
우리어문연구, no.61, pp.299 - 324
Indexed
KCI
Journal Title
우리어문연구
Number
61
Start Page
299
End Page
32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1975
DOI
10.15711/06110
ISSN
1226-7341
Abstract
본고에서는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의 [사고와 표현] 교과 및 이 교과의 후속 교과로 2018년 1학기부터 개설된 [글쓰기] 교과를 중심으로 대학에서의 글쓰기 교육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또한 대학 교양교육으로서 글쓰기 교육의 과제와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다. 2004년 개설된 고려대학교 [사고와 표현] 교과는 [대학국어]나 [작문] 교과가 지닌 전통적인 ‘국어’ 교과의 틀에서 벗어나 통합교육으로서 대학 교양 교육의 변화에 주도적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사고와 표현]은 교과 개설 당시의 선도적 역할을 잃고 [글쓰기] 교과로 이행되었다. 이는 무엇보다도 글쓰기 교과로서 전제되었어야 할 인적 지원을 비롯한 교육 여건 문제에 기인한다. 대학에서 필요한 글쓰기 교육의 목표는 의사소통 교육이며 인간화 교육이다. 의사소통교육은 전인적인 인간 육성을 위한 교양교육이다. 때문에 글쓰기 교과는 교과 운영에서 교수자와 학습자의 긴밀한 만남이 전제되어야 한다. 이를 통한 과정중심 교육으로 나아갈 때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뿐 아니라 대학 글쓰기 교육의 질적 향상이 가능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전담 교수 인력 및 첨삭과 상담을 위한 인력 지원 그리고 20명 이하 수강 인원이 글쓰기 교육을 위한 필수요건임을 주장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ulture and Sports > Division of Culture Creativit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Yun Sun photo

Kim, Yun Sun
문화스포츠대학 (문화창의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