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읽기 이론의 역사적 변천과 함의: 1910년 이후 백 년 동안의 패러다임과 이론의 변화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순영-
dc.date.accessioned2021-12-20T01:40:19Z-
dc.date.available2021-12-20T01:40:19Z-
dc.date.created2021-08-31-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1598-9607-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2230-
dc.description.abstract이 논문은 읽기 연구의 효시로 평가받는 Huey(1908) 이후 2010년까지 읽기 연구에 영향을 미친 주요 이론들의 역사적 변천 과정을 살펴보고자 기획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읽기 이론의 복잡다단한 양상을 효과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유관 용어(패러다임, 이론, 모형)의 개념을 정리하고, 읽기 분야의 학문적인 성립과 시기 구분의 문제를 검토하였다. 그리고 20세기 읽기 이론의 변천 양상을 집중적으로 탐구한 세 편의 최신 연구(Tracey & Morrow, 2017; Handsfield, 2016; Unrau & Alvermann, 2013)를 선별하여 그 결과를 개별적으로 또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작업을 통해 읽기 이론의 변천을 보는 관점과 그 영향, 세 연구에서 주목하는 주요 패러다임과 이론들, 읽기 이론의 최신 동향을 둘러싼 다양한 해석과 쟁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읽기 이론과 관련된 미결의 문제들을 네 가지로 정리하여 학계와 현장에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독서학회-
dc.title읽기 이론의 역사적 변천과 함의: 1910년 이후 백 년 동안의 패러다임과 이론의 변화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Historical Perspectives on Reading Theories : The Centennial Changes of Paradigms and Theories Since 1910-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순영-
dc.identifier.doi10.17095/JRR.2017.43.8-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독서연구, no.43, pp.213 - 242-
dc.relation.isPartOf독서연구-
dc.citation.title독서연구-
dc.citation.number43-
dc.citation.startPage213-
dc.citation.endPage24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22946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읽기 연구-
dc.subject.keywordAuthor독서 이론-
dc.subject.keywordAuthor읽기 모형-
dc.subject.keywordAuthor독서 연구 동향-
dc.subject.keywordAuthor독서 역사-
dc.subject.keywordAuthor독서 패러다임-
dc.subject.keywordAuthor이론적 관점-
dc.subject.keywordAuthorreading research-
dc.subject.keywordAuthorreading theory-
dc.subject.keywordAuthorreading model-
dc.subject.keywordAuthortrends in reading research-
dc.subject.keywordAuthorhistory of reading-
dc.subject.keywordAuthorparadigms in reading-
dc.subject.keywordAuthortheoretical perspective-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oon Young photo

Lee, Soon Young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