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어 교육에서 ‘창작 의도’를 다루는 방식에 대한 비판적 고찰The Critical Review of 'intentions of writer' in Middle School Korean Textbook

Other Titles
The Critical Review of 'intentions of writer' in Middle School Korean Textbook
Authors
정재림
Issue Date
2017
Publisher
고려대학교세종캠퍼스 한국학연구소
Keywords
작가; 작가론; 창작 의도; 작품의 의미; 문학교육; writer; theory of writer; meaning of text; literature education
Citation
한국학연구, no.62, pp.371 - 401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학연구
Number
62
Start Page
371
End Page
40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2262
DOI
10.17790/kors.2017..62.371
ISSN
1225-195x
Abstract
‘작가론’은 문학연구의 가장 기본적인 방법론으로 통용되어 왔으며, 문학교육에서도 ‘작가의 창작 동기’나 ‘의도’를 아는 것은 중요하게 다루어져 왔다. 문학연구에서 작가 개념이 다양한 스펙트럼을 갖는 것과 마찬가지로, 문학교육에서 역시 낭만주의적 작가론, 사회문화적 맥락, 상호텍스트적 맥락, 소통론의 차원에서의 작가론 등이 혼재되어 있는 상황이며, 교과서에서 ‘작가 의도’, ‘작가의 창작 의도’, ‘텍스트의 창작 의도’, ‘텍스트의 의미’, ‘독자의 의미’ 등의 개념이 구별되지 않은 채 혼용되고 있다. 본고는 문학교육 연구와 교육과정에서 작가 개념에 대한 의미적 혼재가 발견된다는 것, 그런데 교과서에서는 작가를 다시 ‘창조적이고 자율적인 의미 생산자’로 단순화하고 있다는 것을 문제로 보고, 문학교육 장에서 생산적 논의와 조정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