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세계사』교과서 일본사 관련 서술의 현황과 전망-전근대사 서술을 중심으로-The Descriptive Contents on Japanese Premodern History in World History Textbooks

Other Titles
The Descriptive Contents on Japanese Premodern History in World History Textbooks
Authors
정순일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일관계사학회
Keywords
『세계사』교과서; 일본사; 전근대사; 2015 개정 교육과정; World History textbooks; Japanese history; premodern history;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Citation
한일관계사연구, no.58, pp.119 - 149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일관계사연구
Number
58
Start Page
119
End Page
14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2330
ISSN
1229-3687
Abstract
이 글에서는 현행 고등학교 『세계사』 교과서 4종의 내용체계를 비교 분석하고, 일본 전근대사 서술에 보이는 특징을 검토하였다. 나아가 최근 고시된 ‘2015 개정 교육과정’ 및 교과서 집필기준을 살펴봄으로써 새롭게 간행될 교과서에서 일본사 서술이 어떤 방향으로 변화하게 될 것인지, 혹은 어떻게 변화해야 할 것인지 전망하였다. 아울러 제도적・정책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할 사안에 대해서도 제언하였다. 현행 교육과정에서는 ‘지역 세계’ 및 ‘교류와 교역’이 중시되어, 결과적으로 일본 전근대사 서술이 연대기적으로 맥락 있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각 단원에 일부분씩 분산되는 형태를 띠게 되었다. 내용 분석을 통해서는, 4종 교과서가 저마다 특징 있는 서술을 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한편, 오개념과 애매모호한 설명이 적지 않게 보였다. 시대별 특성을 드러내지 못하는 제목의 설정도 문제시된다고 할 수 있다. 현행 고등학교 『세계사』교과서에서는 ‘문화 수용자’로서의 일본 이미지가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모든 문화 요소가 일방향으로만 흐른다는 이해는 오히려 ‘비역사적’으로, 문화와 문물의 쌍방향적 혹은 다자적 이동에 주목해야 할 것이다. 또한, 4종 교과서 모두에서 일본사가 동아시아라는 제한된 무대를 넘어 광역 세계 속에서 전개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것은 교육학적 활용이 기대되는 부분으로 평가된다. 새롭게 발표된 ‘2015 교육과정’의 핵심은 학습 부담의 경감을 위해 학습 내용을 대폭 줄이기로 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본사에 한정해서 본다면, 관련 성취기준 내지 학습요소가 감소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앞으로 간행될 교과서에서도 서술 분량이 줄어들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행 교과서의 일본 전근대사 관련 기술이 흩어져 있었던 데 대해, 새로운 교육과정에 의한 교과서에서는 내용이 상대적으로 일목요연하게 배치될 것으로 보여, 학습자의 입장에서는 오히려 일본역사의 시계열적인 흐름을 파악하기 쉬워졌다는 평가도 가능하다. 한국적 현실을 감안하면, 일본 전근대사 서술이 현행 교과서 수준보다 구체화・체계화될 것이라 보기는 힘들다. 중요한 것은 한정된 ‘재료’(교과서)를 가지고 어떻게 ‘요리’(교육)를 할 것인가이다. 보다 나은 일본사 교육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교사 대상 연수(재교육)의 실시가 절실히 요구된다. 그 이외의 정책적・제도적인 개선도 뒤따라야 할 것이다. 아울러, 교사-학생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질 좋은’ 개설서, 참고서의 활발한 집필도 병행되어야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History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