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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극에서의 분위기 미학- 공연의 수행성과 분위기적 지각을 중심으로A Study on Aesthetics of Atmosphere in Theatre - Focusing on Performativity of Performance and Atmospheric Perception

Other Titles
A Study on Aesthetics of Atmosphere in Theatre - Focusing on Performativity of Performance and Atmospheric Perception
Authors
김정섭
Issue Date
2017
Publisher
한국드라마학회
Keywords
Theatre Aesthetics; Aisthetik; Aesthetics of Atmosphere; Performativity of Performance; atmospheric Perception; aesthetic perception; Gernot Böhme; 연극미학; 감성학; 분위기 미학; 공연의 수행성; 분위기적 지각; 미적 지각; 게르노트 뵈메
Citation
드라마 연구, no.52, pp.61 - 94
Indexed
KCI
Journal Title
드라마 연구
Number
52
Start Page
61
End Page
94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2359
DOI
10.15716/dr.2017..52.61
ISSN
1738-9267
Abstract
이 논문은 게르노트 뵈메가 주창한 감성학의 중요한 개념인 분위기 이론을 토대로 연극 공연에서 분위기가 가지는 역할과 의미를 공연의 수행성과 분위기적 지각을 중심으로 논하였다. 우선 감성학에서 분위기 이론이 중요한 개념으로 정초되는 과정을 살펴본 후 분위기적 지각현상이 가장 근본적이고 포괄적인 공동현존의 감지로서 심미적 지각행위라는 점을 고찰하였다. 이어서 본 논문의 핵심 논제라 할 수 있는 연극에서 분위기 미학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분위기적 지각을 통해 연극공연이 어떻게 관객에게 심미적으로 체험되는지를 공연의 수행성에서 중요한 개념들인 공간성, 공동현존 그리고 의미생성 등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분위기는 공간적 특성으로서 연극의 중요한 매체적 특징인 일회성에서 수행성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었다. 아울러 ‘실재적’ 공연장소와 ‘현실적’ 극중 공간 사이의 경계를 넘나드는 극적 상황과 다양한 연극적 요소들이 조성해내는 극중 공간을 관객은 분위기적 지각을 통해 최초의 지각 현실로 경험하게 된다는 점도 함께 논하였다. 두 번째로 분위기적 지각은 연극에서 공동현존을 보다 선명하고 강렬하게 체감하게 하는 중요한 감성적 지각양상으로서 현대연극의 관객에게 요구되는 새로운 관람방식이 된다는 점을 고찰하였다. 마지막으로 직관을 표상방식으로 삼는 분위기적 지각 방식은 미분화된 감각의 총체성과 몸 전체에서 일어나는 역동적 공명성으로 말미암아 관객에게 공감각적 의미생성의 체험을 마련해주고 있다는 점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논문의 성과를 바탕으로 연극에서 감성학을 비롯한 분위기 미학이 보다 적극적으로 연극이론 분야에서 적용되어 논의되길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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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Culture and Sports > Division of Culture Creativit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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