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존 듀이의 경험의 개념과 유형 분석을 통한 교육적 의미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주희-
dc.date.accessioned2021-12-21T03:40:46Z-
dc.date.available2021-12-21T03:40:46Z-
dc.date.created2021-08-31-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1598-9259-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2362-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듀이가 제시하는 경험 개념의 원리와 여러 유형에 대해 분석하여 그 의미를 명료하게 밝힌다. 듀이 사상의 기반이라고 할 수 있는 프래그머티즘과 유기체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 및 배경을 설명하고, 왜 유기체를 바탕으로 한 사유가 필요한지 유기체와 경험과의 관계를 통해 분석한다. 나아가 경험의 두 가지 큰 원리라고 할 수 있는 연속성(continuity)의 원리와 상호작용(interaction)의 원리를 분석한다. 경험의 연속성 또는 지속성과 경험이 한 축을 이루고 또 다른 축은 상호작용과 경험이 한 축을 이루어 듀이가 제시한 경험의 총체적인 의미를 밝혀낸다. 다음으로 경험의 여러 유형들을 개념적으로 분석하여 서술한다. 듀이는 경험이 아닌 것에서부터 경험이라고 규정할 수 있는 부분을 구분하여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는 경험이 가진 의미를 보다 세세하게 부각시켜 경험이 아닌 것, 일상적인 경험, 하나의 경험, 미적 경험, 교육적 경험으로 유형화하여 설명한다. 듀이가 ‘교육은 경험의 재구성’이라고 말할 때 경험이 가진 세세한 의미를 체계화하여 분류함으로써 교육적 의미를 이끌어낸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조선대학교 인문학연구원-
dc.title존 듀이의 경험의 개념과 유형 분석을 통한 교육적 의미-
dc.title.alternativeEducational Meaning through John Dewey's Conceptof Experience and Type Analysi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주희-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인문학연구, no.53, pp.441 - 470-
dc.relation.isPartOf인문학연구-
dc.citation.title인문학연구-
dc.citation.number53-
dc.citation.startPage441-
dc.citation.endPage47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20216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John Dewey-
dc.subject.keywordAuthorAesthetic experience-
dc.subject.keywordAuthorAn experience-
dc.subject.keywordAuthorEducational experience-
dc.subject.keywordAuthororganism-
dc.subject.keywordAuthor존 듀이-
dc.subject.keywordAuthor미적 경험-
dc.subject.keywordAuthor하나의 경험-
dc.subject.keywordAuthor교육적 경험-
dc.subject.keywordAuthor유기체-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