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듀이의 경험의 개념과 유형 분석을 통한 교육적 의미Educational Meaning through John Dewey's Conceptof Experience and Type Analysis
- Other Titles
- Educational Meaning through John Dewey's Conceptof Experience and Type Analysis
- Authors
- 박주희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조선대학교 인문학연구원
- Keywords
- John Dewey; Aesthetic experience; An experience; Educational experience; organism; 존 듀이; 미적 경험; 하나의 경험; 교육적 경험; 유기체
- Citation
- 인문학연구, no.53, pp.441 - 47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인문학연구
- Number
- 53
- Start Page
- 441
- End Page
- 47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2362
- ISSN
- 1598-9259
- Abstract
- 본 논문은 듀이가 제시하는 경험 개념의 원리와 여러 유형에 대해 분석하여 그 의미를 명료하게 밝힌다. 듀이 사상의 기반이라고 할 수 있는 프래그머티즘과 유기체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 및 배경을 설명하고, 왜 유기체를 바탕으로 한 사유가 필요한지 유기체와 경험과의 관계를 통해 분석한다. 나아가 경험의 두 가지 큰 원리라고 할 수 있는 연속성(continuity)의 원리와 상호작용(interaction)의 원리를 분석한다. 경험의 연속성 또는 지속성과 경험이 한 축을 이루고 또 다른 축은 상호작용과 경험이 한 축을 이루어 듀이가 제시한 경험의 총체적인 의미를 밝혀낸다. 다음으로 경험의 여러 유형들을 개념적으로 분석하여 서술한다. 듀이는 경험이 아닌 것에서부터 경험이라고 규정할 수 있는 부분을 구분하여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는 경험이 가진 의미를 보다 세세하게 부각시켜 경험이 아닌 것, 일상적인 경험, 하나의 경험, 미적 경험, 교육적 경험으로 유형화하여 설명한다. 듀이가 ‘교육은 경험의 재구성’이라고 말할 때 경험이 가진 세세한 의미를 체계화하여 분류함으로써 교육적 의미를 이끌어낸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