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에서의 오류 개선 연구(Ⅱ) -맥락상 논리 오류를 중심으로-A Study on Improvement of Writing Error -Focused on Contextual Logic Errors-
- Other Titles
- A Study on Improvement of Writing Error -Focused on Contextual Logic Errors-
- Authors
- 정은아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우리어문학회
- Keywords
- 글의 맥락; 논리 오류; 논리적 사고; 논리적 표현; 논리 연결고리; 논리 연결고리의 공백으로 인한 오류; 같지 않은 것을 같다고 하는 오류; 부적절한 배치로 인한 오류; 비판적 사고(반성적 사고); the context; the logical errors; logical thinking; logical expression; logical connections; errors due to loosening of logical connections; errors that are not equal; errors due to improper placement; critical thinking(reflective thinking)
- Citation
- 우리어문연구, no.59, pp.287 - 31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우리어문연구
- Number
- 59
- Start Page
- 287
- End Page
- 31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2363
- DOI
- 10.15711/05910
- ISSN
- 1226-7341
- Abstract
- 본고의 목적은 글 맥락의 논리 오류를 범주화하고 그것을 준거로 삼은 반성적 사고를 통해 논리적 사고와 표현을 도모하는 데 있다.
지금껏 글쓰기 오류 개선을 위한 연구나 수업이 단어, 구, 문장 등의 문법 같은 형식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면, 이제는 글 맥락상의 논리성을 짚는 내용적 측면에 초점을 두고 학생들의 논리적 사고와 표현을 증진시켜야 할 때이다. 대학에서 학업을 수행할 수 있고, 졸업 후 유능한 사회인으로서 역할을 하기 위해서라면, 논리적 사고와 논리적 표현 능력은 긴요하기 때문이다.
대학 교육은 지식 전달에 머무르지 않으며 그것에 대한 자신만의 시각을 논리 정연하게 세울 수 있도록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그 시각은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개연성 있게 그리고 인상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면 좋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시각이 어떤 방식으로든 객관화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것은 자신의 새로운 사고를 논리적으로 펼칠 수 있을 때 가능한 것들이다. 이를 위해 본고는 사례 글을 통해 맥락상 논리의 오류를 짚고 ‘논리 연결고리의 공백으로 인한 오류’, ‘같지 않은 것을 같다고 하는 오류’, ‘부적절한 배치로 인한 오류’라는 세 측면으로 범주화하고 세부화하였다. 학습자가 이를 준거로 삼아 비판적 사고를 하고 글과 사고의 논리성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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