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학술적 글쓰기를 위한 전략 교육 방안- 쓰기 과정별 전략의 연계를 중심으로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윤빈-
dc.date.accessioned2021-12-21T04:40:21Z-
dc.date.available2021-12-21T04:40:21Z-
dc.date.created2021-08-31-
dc.date.issued2017-
dc.identifier.issn1738-883X-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2365-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술적 글쓰기 교육에서 교수․학습할 수 있는 새로운 쓰기 전략들을 제안하고, 이를 실제 교육 현장에서 사용한 사례를 검토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전략 구성의 과정에서 쓰기에 대한 형식주의, 인지구성주의, 사회구성주의적 관점에 근거한 교육 원리를 상호 보완적으로 사용했다. 문장 기반 교수법(생성 수사학)의 전통을 바탕으로 ‘핵심 문장을 보다 긴 텍스트로 확장하기’를 전략 구성의 중심 원리로 삼은 가운데, ‘핵심 문장을 확장하는 내용 생성 과정에서 절차적 촉진자 사용하기’ 및 ‘절차적 촉진자 사용 과정에서 다양한 수사적 요소 고려하기’를 보완적인 원리로 도입했다. 이러한 원리 위에서 이 연구는 5가지의 연계 전략을 제안했다. ⑴‘잠정적 주제문장’ 작성하기, ⑵잠정적 주제문장을 확장하여 ‘구조문장’(글의 논지를 요약적으로 압축한 하나의 긴 문장)을 구성하기, ⑶구조문장을 의미영역별로 나누어 글의 ‘구조 목록(목차 또는 개요)’을 도출하기, ⑷개요를 구성하는 문장들을 ‘소주제문’으로 삼아 이를 확장하여 ‘단락들(글)’을 작성하기, ⑸완성된 글 구조의 체계성 및 논리성을 구조문장을 통해 점검하기가 그것이다. 각 전략들은 선행 과정 전략의 사용 결과물이 자연스럽게 후행 과정 전략의 재료로 사용되도록 구성되었다. 이 연구는 각 전략의 구체적인 내용 및 교육 방안을 대학생 학습자가 해당 전략을 사용하여 작성한 사례 글과 함께 검토함으로써 전략의 유용성을 확인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작문학회-
dc.title대학생의 학술적 글쓰기를 위한 전략 교육 방안- 쓰기 과정별 전략의 연계를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 of Academic Writing Strategies for College Students - Focusing on the Linking Writing Process strategies --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윤빈-
dc.identifier.doi10.31565/korrow.2017..33.005-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작문연구, no.33, pp.117 - 154-
dc.relation.isPartOf작문연구-
dc.citation.title작문연구-
dc.citation.number33-
dc.citation.startPage117-
dc.citation.endPage15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23413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대학 글쓰기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학술적 글쓰기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쓰기 전략-
dc.subject.keywordAuthor전략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구조문장-
dc.subject.keywordAuthor문장 기반 교수법-
dc.subject.keywordAuthor생성 수사학-
dc.subject.keywordAuthor절차적 촉진법-
dc.subject.keywordAuthor협동 학습-
dc.subject.keywordAuthorcollege writing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academic writing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writing strategy-
dc.subject.keywordAuthorstrategy instruction-
dc.subject.keywordAuthorsentence-based pedagogy-
dc.subject.keywordAuthorprocedural facilitation-
dc.subject.keywordAuthorcollaborative learning-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ulture and Sports > Division of Culture Creativit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