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학술적 글쓰기를 위한 전략 교육 방안- 쓰기 과정별 전략의 연계를 중심으로 -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윤빈 | - |
dc.date.accessioned | 2021-12-21T04:40:21Z | - |
dc.date.available | 2021-12-21T04:40:21Z | - |
dc.date.created | 2021-08-31 | - |
dc.date.issued | 2017 | - |
dc.identifier.issn | 1738-883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2365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술적 글쓰기 교육에서 교수․학습할 수 있는 새로운 쓰기 전략들을 제안하고, 이를 실제 교육 현장에서 사용한 사례를 검토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전략 구성의 과정에서 쓰기에 대한 형식주의, 인지구성주의, 사회구성주의적 관점에 근거한 교육 원리를 상호 보완적으로 사용했다. 문장 기반 교수법(생성 수사학)의 전통을 바탕으로 ‘핵심 문장을 보다 긴 텍스트로 확장하기’를 전략 구성의 중심 원리로 삼은 가운데, ‘핵심 문장을 확장하는 내용 생성 과정에서 절차적 촉진자 사용하기’ 및 ‘절차적 촉진자 사용 과정에서 다양한 수사적 요소 고려하기’를 보완적인 원리로 도입했다. 이러한 원리 위에서 이 연구는 5가지의 연계 전략을 제안했다. ⑴‘잠정적 주제문장’ 작성하기, ⑵잠정적 주제문장을 확장하여 ‘구조문장’(글의 논지를 요약적으로 압축한 하나의 긴 문장)을 구성하기, ⑶구조문장을 의미영역별로 나누어 글의 ‘구조 목록(목차 또는 개요)’을 도출하기, ⑷개요를 구성하는 문장들을 ‘소주제문’으로 삼아 이를 확장하여 ‘단락들(글)’을 작성하기, ⑸완성된 글 구조의 체계성 및 논리성을 구조문장을 통해 점검하기가 그것이다. 각 전략들은 선행 과정 전략의 사용 결과물이 자연스럽게 후행 과정 전략의 재료로 사용되도록 구성되었다. 이 연구는 각 전략의 구체적인 내용 및 교육 방안을 대학생 학습자가 해당 전략을 사용하여 작성한 사례 글과 함께 검토함으로써 전략의 유용성을 확인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작문학회 | - |
dc.title | 대학생의 학술적 글쓰기를 위한 전략 교육 방안- 쓰기 과정별 전략의 연계를 중심으로 -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 of Academic Writing Strategies for College Students - Focusing on the Linking Writing Process strategies -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윤빈 | - |
dc.identifier.doi | 10.31565/korrow.2017..33.00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작문연구, no.33, pp.117 - 154 | - |
dc.relation.isPartOf | 작문연구 | - |
dc.citation.title | 작문연구 | - |
dc.citation.number | 33 | - |
dc.citation.startPage | 117 | - |
dc.citation.endPage | 15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23413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학 글쓰기 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술적 글쓰기 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쓰기 전략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전략 교육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구조문장 | - |
dc.subject.keywordAuthor | 문장 기반 교수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생성 수사학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절차적 촉진법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협동 학습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lege writing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ademic writing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writing strate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trategy instruc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ntence-based pedagogy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cedural facilit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laborative learning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