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학술적 글쓰기를 위한 전략 교육 방안- 쓰기 과정별 전략의 연계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 of Academic Writing Strategies for College Students - Focusing on the Linking Writing Process strategies -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 of Academic Writing Strategies for College Students - Focusing on the Linking Writing Process strategies -
- Authors
- 이윤빈
- Issue Date
- 2017
- Publisher
- 한국작문학회
- Keywords
- 대학 글쓰기 교육; 학술적 글쓰기 교육; 쓰기 전략; 전략 교육; 구조문장; 문장 기반 교수법; 생성 수사학; 절차적 촉진법; 협동 학습; college writing education; academic writing education; writing strategy; strategy instruction; sentence-based pedagogy; procedural facilitation; collaborative learning
- Citation
- 작문연구, no.33, pp.117 - 15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작문연구
- Number
- 33
- Start Page
- 117
- End Page
- 15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32365
- DOI
- 10.31565/korrow.2017..33.005
- ISSN
- 1738-883X
- Abstract
- 이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술적 글쓰기 교육에서 교수․학습할 수 있는 새로운 쓰기 전략들을 제안하고, 이를 실제 교육 현장에서 사용한 사례를 검토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전략 구성의 과정에서 쓰기에 대한 형식주의, 인지구성주의, 사회구성주의적 관점에 근거한 교육 원리를 상호 보완적으로 사용했다. 문장 기반 교수법(생성 수사학)의 전통을 바탕으로 ‘핵심 문장을 보다 긴 텍스트로 확장하기’를 전략 구성의 중심 원리로 삼은 가운데, ‘핵심 문장을 확장하는 내용 생성 과정에서 절차적 촉진자 사용하기’ 및 ‘절차적 촉진자 사용 과정에서 다양한 수사적 요소 고려하기’를 보완적인 원리로 도입했다.
이러한 원리 위에서 이 연구는 5가지의 연계 전략을 제안했다. ⑴‘잠정적 주제문장’ 작성하기, ⑵잠정적 주제문장을 확장하여 ‘구조문장’(글의 논지를 요약적으로 압축한 하나의 긴 문장)을 구성하기, ⑶구조문장을 의미영역별로 나누어 글의 ‘구조 목록(목차 또는 개요)’을 도출하기, ⑷개요를 구성하는 문장들을 ‘소주제문’으로 삼아 이를 확장하여 ‘단락들(글)’을 작성하기, ⑸완성된 글 구조의 체계성 및 논리성을 구조문장을 통해 점검하기가 그것이다. 각 전략들은 선행 과정 전략의 사용 결과물이 자연스럽게 후행 과정 전략의 재료로 사용되도록 구성되었다.
이 연구는 각 전략의 구체적인 내용 및 교육 방안을 대학생 학습자가 해당 전략을 사용하여 작성한 사례 글과 함께 검토함으로써 전략의 유용성을 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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